츄잉~ chuing~
츄잉 신고센터 | 패치노트 | 다크모드
공지&이벤트 | 건의공간 | 로고신청N | HELIX
로그인유지
회원가입  |  분실찾기  |  회원가입규칙안내
910화 리뷰를 통한 카이도 및 와노쿠니 분석
나른한오후 | L:0/A:0
153/210
LV10 | Exp.72% | 경험치획득안내[필독]
추천 4-2 | 조회 20,474 | 작성일 2018-07-07 18:51:45
[서브캐릭구경OFF] [캐릭컬렉션구경OFF] [N작품구경OFF]
*서브/컬렉션 공개설정은 서브구매관리[클릭]에서 캐릭공개설정에서 결정할수 있습니다.
  [숨덕모드 설정] 숨덕모드는 게시판 최상단에 위치해 있으며 언제든 설정할 수 있습니다.

910화 리뷰를 통한 카이도 및 와노쿠니 분석

 

이번에 나온 910화는 원래 원피스에서 어느 한 섬의 스토리가 진행될 때

관례적으로 배치되던 그 섬의 소개에 해당하는 파트로 보이는데요,

좀 섣부를 수 있겠지만 이번 화의 리뷰를 통해 앞으로의 스토리 전개를 추측하고

해당 스토리의 관련인물인 카이도에 대해서 분석해 보고자 합니다.

 

 

 

 

먼저 910화는 "자, 와노쿠니로" 라는 타이틀을 들고 있는데요

현재 원게에서 지금 루피네가 도착한 섬이 와노쿠니인지 아닌지에 대해서

여러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작가가 이번화의 제목을 통해

루피네가 제대로 와노쿠니에 온 것을 말해주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다른 근거들은 본문 후반부에 제시하겠습니다만

제가 틀렸다고 해도 루피네가  최소한와노쿠니 영역권의 근처 작은 섬 정도에는 떨어진 것 같습니다.

 

 

 

 

표지는 아직 '느닷없는 밀짚모자 대선단 이야기'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저는 향후 전개될 '거대한 전쟁'에서 빅맘과 카이도 연합이

밀짚모자 대선단을 포함한 밀짚모자 세력과 맞붙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현재 표지연재에 밀짚모자 대선단의 이야기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은

아직은 거대한 전쟁을 치를 만한 준비가 밀짚모자세력쪽에서 되지 않았음을 시사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표지연재의 주인공이 7번대 선장인 올럼버스이기에 이 연재가 곧 정리될 것 같긴 하지만

나머지 선장들을 모두 소집하고 전투를 감행하려면 다소 시간이 걸릴 것 이므로

최소 현재 진행되는 스토리인 와노쿠니에서는 '거대한 전쟁'이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여지네요 

 

 

 

 

본격적인 섬 진입에 앞서 910화의 도입부는 갈매기가 가져다주는 신문을 전해 받으며 시작합니다.

토트랜드에서 파손된 써니호를 수리하는 쵸파가 참 귀엽네요

 

 

 

 

다음 장에서 일당은 신문을 받아보며 과거회상등을 하고 있습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왼쪽아래 컷에서 쵸파가 신문을 오리고 있는 것인데요,

자세히 보시면 빅맘과 카이도우의 사진이 신문 뒷면에 인쇄되어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뒤따라오는 나미의 대사를 통해 이는 다시 확인되어지는데요,

저는 신문에서 어떤 기사를 썼을지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얼마전에 있었던 빅맘과 카이도우의 전화만 단순히 보도하는 기사라 하기엔 꽤나 크게 보도된것 같고,

아무래도 둘간의 동맹을 보도하는 기사였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907화의 둘 간의 통화 중 카이도가 처음에 거절한다는 말을 했는데요,

당시에는 이게 그냥 빅맘으로부터 '밀짚모자가 와노쿠니로 가면 그를 내게 넘겨라'

라는 제안의 거절이겠거니 하고 넘겼지만

생각해보면 빅맘은 루피네가 이후 와노쿠니로 가리라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혹시 제가 잘못생각하고 있다는 자료를 제시해 주시면 욕을 달게 먹고 글 수정하겠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금 '밀짚모자가 와노쿠니로 가고있으니 마주치면 잡아서 나한테 넘겨'

라는 제안을 할 수는 없었을 겁니다.

아무래도 빅맘의 제안은 '밀짚모자를 잡기 위해 잠시 동맹을 맺자'가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당시 통화는 카이도가 제안을 거절하는 식으로 끝나긴 했지만

추후에 다시 제안을 받아들이는 결정을 했을 것이며,

910화의 찢겨진 기사에서 이를 보도한게 아닐까하는 것이 저의 예상입니다.

 

 

 

 

이후부터는 와노쿠니 진입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조우에서 킨에몬이 와노쿠니를 둘러싼 악천후를 예상해 건네줬던 전보벌레가 나오지만,

통화가 이뤄지지 않고있는 상황입니다.

눈에 띄는 것은 오른쪽의 문어다리의 최초 등장

 

 

 

 

섬을 둘러싼 악천후를 통해서도 루피네가 제대로 와노쿠니에 도착했다는 사실을 확인할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문어의 전제 모습이 이 장에서 나오게 되는데요,

보시면 일본 우키요에화가 가츠시카 호쿠사이의 유명한 작품에 나오는 문어와 아주 닮은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앞으로 이 문어는 알라바스타의 카루나 워터세븐의 요코즈나와 같은 캐릭터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참 일찍도 문어의 존재를 알아버리는 루피네...

 

 

 

 

그리고나서는 이제 잉어가 나오게 됩니다!

이 잉어는 작품내에서 루피네가 있는 곳의 물이 민물이라는 점을 알려주는데요

저는 이게 또 하나의 사실을 더 알려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전에 올라온 연구글 중에 카이도의 정체가

폭포를 거슬러 올라 용이 된 잉어의 케이스가 아닐까라는 주제의 글이 있었습니다.

 

출처 : http://www.chuing.net/zboard/zboard.php?id=allreq&page=1&m_id=&divpage=1&best=&category=1&sn=off&ss=on&sc=on&keyword=%EC%9E%89%EC%96%B4&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9543

 

저는 이 글에서 주장한 바를 다시 이 장면이 확신시켜주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가뭄의 잭이 바다에서 살아있음을 통해 그가 투어족임을 거의 모두가 예상하게 되었는데요

개인적으로 카이도는 이빨이 뾰족하지 않아 투어족인지 아닌지 확신을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화의 잉어의 등장이 루피네가 와노쿠니중 카이도의 영역권내에 진입하며

그를 상징하는 잉어들을 만나게 된게 아닌가 싶은 상황입니다.

(카이도의 콧수염 또한 깨알같이 잉어같이 생겼기도 하죠)

카이도의 팔에 그려진 비늘같은 문신이 용의 비늘을 나타내는 것일 수도 있겠지만

잉어의 비늘을 나타내는 것일 수도 있다고 보여지네요.

결론적으로 저는 카이도가 투어족 잉어모델이며 용과 관련된 열매를 먹은 경우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댓글참고) 덧붙이자면 참고글에서 주장하는 바는 카이도가 용으로 변한 잉어라는 것인데요

이게 마치 쿠로즈미 오로치가 용을 상징하지 않는다는 말로 읽히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쿠로즈미 오로치가 용을 상징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절대 카이도만 용을 상징할 것이라고 주장하는 건 아니구요

그들 모두 다 용을 상징할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니 쿠로즈미 오로치는 이무기가 용으로 변한 경우가 아닐까 싶네요.

(오로치라는 말은 일본에서 뱀을 의미 함을 우리는 이미 다른 만화들을 통해 알고 있지 않겠습니까)

사람사람열매나 새새열매를 통해 여러 캐릭터가 한 동물의 컨셉을 동시에 나타냈듯이

이 케이스도 그러한 경우가 아닌가 싶네요.

아마 둘은 서로 다른 모델의 용용열매를 먹은게 아닐까 하는 것이 제 결론입니다.

 

 

 

 

 

뒤따라오는 해류를 묘사한 이 장면 역시 가츠시카 호쿠사이의 그림과 화풍이 매우 유사한데요,

이 장면을 통해서도 루피네가 제대로 와노쿠니에 왔다는 사실을 보여준다고 볼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나타난 폭포를, 같이 헤엄쳐오르는 잉어들의 도움을 받으며 올라가는 루피네

 

 

 

 

열심히 올라가고 나서 봤더니 나타난 소용돌이에 의해 선원들은 뿔뿔이 흩어지고

루피와 써니호의 모습만 나타나게 됩니다.

배경에서 나오는 소나무는 다시한번 이곳이 와노쿠니 임을 말해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봉긋봉긋한 산과, 민물인줄 알았는데 바다처럼 치는 파도가 눈에 띄는군요.

 

 

 

 

 

이곳에서 루피는 멧돼지라고 불린 동물과 카타나를 든 비비를 만나게 됩니다.

일단 동물들이 죄다 하나같이 크네요.

 

 

 

 

와노쿠니의 비비는 조로의 수련에 동원됬던 비비들과는 직접적인 관계는 없어보입니다.

이러한 결론은 각 섬의 비비들이 털의 색이 다른 것도 있고,

미호크의 대사를 살펴보면 비비가 단순히 미호크의 거처에만 사는 동물이 아니라는 것을 알수 있다는 점에서

내릴 수 있었습니다.

 

 

-------------------------------------------------------------------------------

 

 

두번째 연구글인데 아직 글솜씨가 많이 부족하네요 

제 생각을 정리하자면

 

1. 루피네는 와노쿠니에 도착(다른 섬 아님, 적어도 와노쿠니 권역 작은섬)

2. 카이도와 빅맘이 동맹을 결성

3. 잉어를 통해 카이도가 투어족 잉어모델이란 점을 예상할 수 있음

4. 잉어는 또한 루피네가 있는 곳이 카이도의 영역임을 나타냄

5. 와노쿠니 비비는 미호크 거처의 비비랑 같은 종이지만 직접적인 관계는 없음

 

이상입니다.

댓글로 피드백받고 저도 계속 스스로 글 읽어보며 이상한 부분이 있으면 수정하겠습니다 

읽어주셔 감사드립니다!

 

 

 

 

개추
|
추천
4
반대 2
신고
    
  [숨덕모드 설정] 숨덕모드는 게시판 최상단에 위치해 있으며 언제든 설정할 수 있습니다.
멍개
저도 루피네가 도착한 섬이 와노쿠니이거나 와노쿠니 주변의 섬이라고 생각합니다.

와노쿠니가 처음 등장한 909화 중반부터
인물이나 사물을 설명하는 원피스 특유의 사각형 설명판이 엄청 독특한 모양으로 바뀌었거든요.
2018-07-07 19:52:24
추천0
[L:28/A:316]
예토쿠시나
저 비비는 와노쿠니 사무라이들을 봐서 저렇게 따라하는 거 같고, 조로와 싸웠던이라고 했는데 조로와 싸운적 없지않나.

그리고 잉어는 일본 풍속화에서 자주나오는 소재라서 카이도가 잉어모델이라고 엮기엔 무리. 백수의 왕이라는 내용도 있고..
2018-07-07 20:35:40
추천0
나른한오후
네 저도 와노쿠니 비비들은 사무라이를 따라해서 저러는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미호크 거처의 비비들은 조로와 싸운적이 있어요..
카이도우와 잉어를 엮는 것은 링크의 글을 보시면 좀 납득이 가실것 같습니다. 글 보시면 폭포를 거슬러 오르는데 성공한 잉어가 용이 된다는 중국의 등용문 설화를 바탕으로 엮어 놓았는데요(ex 잉어킹->갸라도스), 웃음소리도 그렇고 카이도의 수염이 잉어 느낌이 있는 것도 그렇고 저는 충분히 해볼만한 추측인 것 같습니다. 제가 본문 설명이 부족했던 것 같네요.
2018-07-07 22:30:18
추천0
[L:28/A:316]
예토쿠시나
조로와 싸운적 있는 비비라고 쓴것은 그 비비가 이 비비다 라고 읽힐 요지가 다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 개인적인 견해로는, 이번 와노쿠니 묘사들을 보면 일본 풍속화와 모모타로 설화가 많이 사용된 것을 통해 카이도는 "오니"와 비슷하게 묘사된 점을 토대로 오히려 도깨비와 관련된 초인계지 않을까 싶구요.

용은 오히려 쇼군쪽이라고 보는게, 이전 화에서 쇼군의 이름이 "쿠로즈미 오로치"라고 나왔죠. 근데 이것은 일본신화에 나온 "야마타노 오로치"와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조로에게 슈스이가 주어진 이유와 연계해서 생각해보면, 슈스이는 용을 벤 무사의 검이죠. 이때문에 계속 일본과 관련된 것을 소재로 쓰다가 뜬금없이 중국 설화를 집어 넣을리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사황이란 강적을 선장이 이겨야할 것고, 조로는 쇼군을 이기는 그림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기본전제 하에 드리는 말씀입니다.
2018-07-07 23:22:26
추천0
나른한오후
님 계속해서 제 글과 댓글을 정확하게 읽지 않으시고 댓글을 다시는 것 같은데요. 저는 '카이도가 용이고 조로가 용을 벨것이므로 조로는 카이도를 벨것이다'라는 말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저 역시도 쿠로즈미 오로치가 용이며 조로가 쿠로즈미 오로치를 벨것이라 생각하고, 츄잉에서 이때까지 그런식의 글을 써왔었어요.
제가 말하고자 했던 부분은 단순히 카이도가 용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 관련이 잉어와 관계되어 있다는 것과 함께 말이죠. 이는 쿠로즈미 오로치가 용이라는 예상을 절대 뒤엎는것이 아닙니다.
그니까 둘다 용과 관련되 있을 수 있다는 거죠. 저는 단 한번도 쇼군이 용이아니다라는 말을 하지 않았습니다.
쵸파의 사람사람열매도 센고쿠를 통해 또다른 모델이 있음을 알수 있었고, 새새열매도 여러 모델이 나옴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한 동물 컨셉을 한 캐릭터가 독점하지 않을 수도 있음을 알 수 있겠습니다. 이런 식으로면 쇼군과 카이도 둘다 용을 상징할수도 있겠구나 하고 받아들일 수 있겠죠?
좀 오해가 있을수도 있는 부분인 것 같으므로 본문 편집해놓겠습니다.
근데 비비는 딱히 오해의 소지가 없어보입니다.
2018-07-08 02:47:26
추천0
[L:28/A:316]
예토쿠시나
님이 제 댓글을 이해 못하시는 거같은데.

등용문 설화를 언급하시며 3. 잉어를 통해 카이도가 투어족 잉어모델이란 점을 예상할 수 있음 에 대한 제 견해를 말씀 드렸는데요.
(카이도의 콧수염 또한 깨알같이 잉어같이 생겼기도 하죠) 카이도의 팔에 그려진 비늘같은 문신이 용의 비늘을 나타내는 것일 수도 있겠지만 잉어의 비늘을 나타내는 것일 수도 있다고 보여지네요. 결론적으로 저는 카이도가 투어족 잉어모델이며 용과 관련된 열매를 먹은 경우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ㄴ 일본 설화 중 모모타로 설화에 나오는 오니의 모습과 카이도는 매우 흡사하게 생긴점, 오니의 성이 예전에 키드가 털리기 전에 나온 카이도의 성과 흡사함. 이를 토대로 카이도는 도깨비와 관련있다고 볼 수 있으며, 일본 풍속화에는 잉어가 자주 폭포를 거슬러 올라가는 모습이 나오고, 이번 화는 유독 풍속화가 많이 쓰이고, 잉어풍속화도 나온점을 토대로 카이도= 잉어모델로 단정짓기에는 부족하다고 말씀 드렸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것에 뒤이어 오히려 용과 관련된 것은 쇼군쪽이라고 보는 제 견해입니다. 라고 말씀 드렸고

님이 이제까지 어떤글을 써왔는지, 제가 일일이 찾아볼 이유가 없고, 그런 적이 없으니 님이 조로가 쇼군을 벨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하는 부분에 대해 제 생각이 미칠 수 없죠.

가뭄의 잭이 바다에서 살아있음을 통해 그가 투어족임을 거의 모두가 예상하게 되었는데요 개인적으로 카이도는 이빨이 뾰족하지 않아 투어족인지 아닌지 확신을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화의 잉어의 등장이 루피네가 와노쿠니중 카이도의 영역권내에 진입하며 그를 상징하는 잉어들을 만나게 된게 아닌가 싶은 상황입니다.
ㄴ 이부분에서 잭이 투어족인 것과, 카이도와 무슨 연유로 엮이는지 모르겠습니다. 잉어가 나왔다고 투어족과 엮이는 이유도 이 글을 통해 받아들일 이유를 찾지 못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일본풍속화와 일본설화가 뿌려진 이번화에서 일본풍속화를 그대로 본따 그린 잉어가 폭포를 오르는 장면이 나왔다고 등용문과 엮이는 이유도 궁금합니다
2018-07-08 22:46:04
추천0
나른한오후
차근차근 말씀드리자면 먼저 가뭄의 잭 이야기부터 해야될것 같네요. 아시다시피 가뭄의 잭은 즈니샤의 일격을 맞고 현재 바다에 뻗어있는 상황입니다. 악마의 열매 능력자이기도 한 그는 바다속에서 아직도 살아있는데요, 잭이 평범한 인간이었으면 숨을 쉴수 없기에 죽었을 텐데 아직 살아있다는 것은 그가 최소한 어인족이나 인어족 혹은 투어족임을 반증하는 부분이라 충분히 해석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잭의 단단한 피지컬과 뾰족뾰족한 이빨, 그 외 인관과 비슷한 외형을 고려해볼때 그는 투어족이라 볼수있는 여지가 높아집니다. 저는 여기서 카이도우 역시 하늘섬에서 떨어져도 멀쩡한 피지컬을 갖고 있고 잭의 보스이기도 하므로 그 역시도 잭과 같은 투어족이 아닐까라고 생각하게 되었죠. 사실 이 부분은 많은 분들이 생각하고 계실 줄 알았는데 그렇지는 않았던 것 같네요. 죄송합니다. 여튼 이어지는 논리는 카이도의 웃음소리(우로로로), 이번화에 나온 잉어, 비늘 문신, 그리고 깨알같은 콧수염을 통해 카이도가 잉어와 관계된 투어가 아닐까하는 것이었구요. 제가 볼때 님이 아무래도 링크 걸어놓은 글을 충분히 유의깊게 안보신 것 같습니다. 저는 이 논리전개가 되게 그럴듯해 보이거든요. 특히 웃음소리에서 말이죠. 이번 글은 이 논리를 뒷받쳐줄 잉어들이 등장하였기에 쓰게 되었기도 하구요.
그리고 님께서는 모모타로 설화를 되게 강조하시는데 저도 물론 모모타로 설화를 매우 잘 알고있고 그와 와노쿠니 스토리의 관계성을 절대 부정하지 않습니다. 오다센세가 모모노스케의 이름을 괜히 모모노스케로 설정한게 아니겠죠. 저 역시도 모모타로 설화 모티브를 지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카이도가 오니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루피와 모모노스케를 위시한 동맹세력들에 의해 카이도가 물러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구요. 저는 절대 이를 부정한 적이 없어요. 문제는 님이 계속 제 글과 댓글을 오해하고 계시다는 건데 저는 절대 쿠로즈미오로치가 용이 아닐것이다라고 말한적이 없습니다;; 그냥 카이도도 용의 컨셉을 가지고 있으리라고 말한 것 뿐입니다. 그니까 카이도는 이번 스토리에서 오니의 역할을 함과 동시에 용의 컨셉을 동시에 갖추고 있단 말이죠! 쇼군 역시도 용의 컨셉을 가지고 있어서 조로한테 베일 것이라고 말씀 드린거구요. 왜냐면 조로는 명검 슈스이를 손에넣은, 용을 벤 무사 류마의 계승자 역할을 하고 있으니까요! 결론적으로 님은 계속해서 한가지의 모티브만 한 스토리, 한 캐릭터에 부여될 것이라고 생각해서 계속 제 말을 이해 못하시는 것 같은데 좀 열린 사고를 갖추셔야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카이도가 이번 스토리 이후에 거대한 전쟁을 통해 또다른 스토리에서 루피와 만나리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런 점에서 절대 카이도가 한가지 모티브만 부여될 것이라고 보지 않거든요.
그리고 님 계속해서 댓글로 이렇게 반박하실거라면 최소한 기본적으로 제 글을 열심히 읽어주시고서 글을 달아주셔야 되지 않나 싶습니다.
흠.. 뭐 앞으로 스토리가 진행되면서 카이도가 잉어 그리고 용과의 관계성을 가지고 있음이 명확히 드러날때 꼭 댓글 다시 달아 드리겠습니다.
2018-07-09 00:54:26
추천0
[L:56/A:513]
넌이미실패
1. 누구나 알 수 있음
2. 그렇군
3. 별로.....
4. 와노쿠니니까 카이도우 영역이지 않을까........ 잉어보다는........
5. 같은 종 보다는 비슷한 종 일듯
2018-07-07 21:54:29
추천0
나른한오후
4 에서 제가 전달하고자 했던 말의 의미는 물론 와노쿠니 전체가 카이도우의 영역이긴 하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카이도가 머무르고 있는 곳 혹은 본거지로 삼고 있는 곳에 루피네가 도착했다는 것 이었습니다. 알라바스타에서 크로커다일이 다른 지역이 아닌 알라바스타의 수도를 거처로 삼고있었던 것처럼 말이죠.
죄송합니다 전달이 잘 안된 것 같네요 ㅠ
2018-07-07 22:33:22
추천0
울트라초인
비꼬기
2018-07-08 09:44:12
추천0
나른한오후
아니에요 ㅋㅋ
2018-07-09 00:58:24
추천0
씹덕후
미호크 거주지가 그랜드라인 전반부라
저 비비랑 와노쿠니 비비랑 별 관련 없어보임
2018-07-08 00:52:57
추천0
나른한오후
흠.. 그렇게 다들 생각하시는군요
2018-07-09 00:59:33
추천0
호날D오
알라바스타 비비원숭이.
2018-07-08 10:28:55
추천0
나른한오후
아 알라바스타에도 비비가 있었나요?
2018-07-09 00:59:58
추천0
이무
예전 미흑우가 비비특성을말한게 있는데

조로와 있던 비비가 아니지만 비슷한 종인듯
2018-07-08 17:32:25
추천0
나른한오후
2018-07-09 01:00:22
추천0
원빡이
저 멧돼지는 해태
2018-07-08 22:35:28
추천0
나른한오후
저도 그렇게 생각했지만 아직 확실치가 않아서 맷돼지로 표기하였습니다 ㅎ
2018-07-09 00:59:02
추천0
가트몬
카이도가 먹은 용용열매는 대부분 독자들이 예상하기 쉽겠지만, 개인적으로 카이도가 와노쿠니와도 관계가 깊으니 도깨비(오니)와 관련이 있지 않을까도 싶네요. 무라카미 타카시분의 작품들을 보면 일본의 옛풍을 살려서 작품을 만드시는 경우도 있는데, 여기서 도깨비가 자주 등장하거든요. 물론 이건 추측에 불과하지만요..
2018-07-09 08:24:21
추천0
[L:18/A:84]
돌루피
와 소름
페북 "루피덕후" 리뷰
완전 복사붙여넣기했네

본인이 쓴것마냥 ㅋㅋㅋㅋ미치것네 관종
2018-07-11 21:09:36
추천0
나른한오후
저 페북 안하는데요..?
2018-07-11 22:01:11
추천0
나른한오후
보니깐 비슷한 부분들도 있는데 다른 부분들 많은데요?관종이란 말 정말 듣기 거북합니다 저도 이 글 부족하지만 열심히 적은건데 님 좀 말이 심한듯 저 정말 배낀거 없음
2018-07-11 22:12:23
추천0
나른한오후
그리고 츄잉이 무슨 돈되는 사이트라고 여기다 표절까지 해가며 글을 올리겠음? 이걸 표절이라고 하는 사람 수준도 참 덜떨어짐을 느낌니다. 걍 비슷한 주제라서 예측이 비슷한 부분이 있는거지 문맥이나 어조, 내용 등을 자세히 보면 분명 표절이 아님을 알 수 있음
2018-07-11 22:11:43
추천0
[L:28/A:293]
루피맞짱
댓글 좀 제대로 답시다.
뭡니까?
2018-07-13 12:32:31
추천0
Olvianico
신박한 분석이네요
2018-07-29 15:07:21
추천0
Olvianico
신박한 분석이네요ㅋㅋ
2018-07-29 15:07:40
추천0
의견(코멘트)을 작성하실 수 없습니다. 이유: 30일 이상 지난 게시물,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츄잉은 가입시 개인정보를 전혀 받지 않습니다.
  
즐겨찾기추가   [게시판운영원칙] | [숨덕모드 설정] |   게시판경험치 : 글 10 | 댓글 1
번호| | 제목 |글쓴이 |등록일 |추천 |조회
정보공지
통합연구분석에는 무성의한 글을 작성시 정지될 수 있습니다.
츄잉
2021-09-18 0 1516
정보공지
[필독] 통합리뷰분석 게시물을 작성해주세요.
츄잉
2021-08-11 0 1958
6418 원피스  
에그해드 대사건은 코브라 암살의 진실이밝혀지는것 [15]
YOUTUBE
2024-03-24 6-0 1838
6417 원피스  
최근화 조로 루치 간단 정리 [8]
무의식극의
2024-03-22 0-3 2337
6416 원피스  
오로성을 공격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 & 샹크스 패왕색이 유독 강했던 이유 [16]
중립기어
2024-03-13 3-0 7722
6415 원피스  
** 블라인드된 게시물입니다.
검은바다연
2024-03-11 0-0 333
6414 원피스  
** 블라인드된 게시물입니다.
강제닉변341
2024-03-03 2-2 1356
6413 원피스  
루피의 패왕색 패기 성장과 신 필살기 예측 [7]
YOUTUBE
2024-03-03 2-4 5945
6412 원피스  
오로성의 정체 [6]
시로히게☆
2024-02-29 1-1 8964
6411 원피스  
** 블라인드된 게시물입니다.
딸딸이왕
2024-02-28 0-1 2046
6410 나루토  
근데 작가인 마사시도 3대 히루젠이 초대 하시마라보다 강한건 말이 안된다고 생각된건지. [1]
폭왕베르
2024-02-24 0-1 921
6409 원피스  
엘바프의 모티브와 앞으로의 전개방향 [7]
무의식극의
2024-02-23 3-1 5058
6408 원피스  
앞으로 진행될 신들의 싸움, 등장 시기는 언제로들 예측하는지? [13]
Aimyon
2024-02-14 1-1 8396
6407 원피스  
원피스는 과거보다 현재를 보는게 옳다 [7]
무의식극의
2024-02-06 4-3 4991
6406 원피스  
패기/능력/피지컬별 원피스 정리 연구글 [8]
무의식극의
2024-02-05 1-0 4732
6405 원피스  
에그헤드 이후 현상금 예측 [1]
무의식극의
2024-02-05 0-0 3625
6404 원피스  
오다는 너프를 받았으면 받았다고 반드시 언급을 해줍니다 [14]
심령탐정
2024-01-25 12-1 9042
6403 원피스  
에그헤드 루피와 키자루의 목표와 개념 [5]
무의식극의
2024-01-23 7-0 4994
6402 원피스  
오니가시마 카이도우 vs 루피 분석 [12]
만신이학
2024-01-20 1-1 6046
6401 원피스  
** 블라인드된 게시물입니다.
춘피
2024-01-10 0-0 695
6400 원피스  
에그헤드에서 루치는 루피한테 개털렸나?? [47]
심령탐정
2024-01-09 13-5 8830
6399 원피스  
상디형제는 일란성 이란성섞인 복합성 쌍둥이다 [14]
존나패고싶다
2024-01-02 0-1 4132
6398 원피스  
불의상처남은 사우로가 맞을것이다 [38]
심령탐정
2023-11-30 4-1 12534
6397 원피스  
샹크스와 버기 [6]
유아독존
2023-11-21 0-5 8187
6396 원피스  
** 블라인드된 게시물입니다.
딸딸이왕
2023-11-15 0-0 1474
    
1
2
3
4
5
6
7
8
9
10
>
>>
enFree
공지&이벤트 | 접속문제 | 건의사항 | 로고신청 | 이미지신고 | 작품건의 | 캐릭건의 | 기타디비 | 게시판신청 | 클론신고 | 정지/패널티문의 | HELIX
Copyright CHUING Communication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chuinghelp@gmail.com | 개인정보취급방침 | 게시물삭제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