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기아스 시리즈의 미디어 믹스 중 하나. 코드 기아스 반역의 를르슈 1기와 R2 사이의 일을 다룬 일종의 외전 만화이며 코드 기아스 칠흑의 렌야와 마찬가지로 정사이다. 기동전사 건담 SEED ASTRAY와 비슷하게 나이트메어 프레임간 전투를 중심으로 한 내용이다. 캐릭터 디자인은 키무라 타카히로, 로봇 디자인은 나카다 에이지. 구성은 모리타 시게루
연재방식이 특이한데, 뉴타입 에이스 및 콤프에이스에서는 올드린, 하비 재팬에서는 오르페우스 시점으로 각 주인공 시점에 따라 연재 잡지가 달라지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올드린SIDE는 만화 형식(작가는 토죠 치카(東條チカ))이지만 오르페우스SIDE는 소설 형식이다. 그리고 올드린SIDE에서는 오즈의 마법사에서 모티브를 따온 듯한 이름이 꽤 많이 나오는 것에 비해 오르페우스SIDE에서는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모티브를 딴 이름이 많이 나온다.
2012년 연재가 시작되어 2014년 2월 기준으로 올드린SIDE는 4권까지 나왔으며 오르페우스SIDE는 2권까지 나왔다. 또한 2013년 1월 올드린SIDE 연재 잡지인 뉴타입 에이스의 부록으로 픽처드라마가 수록된 DVD가 나왔으며 2014년 1월 오르페우스SIDE 2권에 드라마CD가 부록으로 나왔다. 2부도 나왔는데 2부는 반역의 를르슈 2기의 시간대로 나온다.
참고로 코드 기어스 망국의 아키토처럼 이 작품도 결말이 정해져 있는 거나 마찬가지이다. 이 작품의 등장인물들이 어느 정도의 실력자임에도 불구하고 R2 시점에서 등장하지 않거나 사망하는 인물들인 걸로 봐선...거기다 본편 내 주인공들의 첫 대면에서 새드 엔딩을 암시하는 나레이션까지 나왔으니 이정도면 확인사살급. 다만 인터뷰에서 R2 마지막까지 들어갈 예정이라고 하니 새드 엔딩은 아닐수도 있다.
수수께끼의 인물 제로가 일으킨 블랙 리벨리온으로 인해 전세계에서는 신성 브리타니아 제국에 대한 저항운동이 일어나게 된다. 신성 브리타니아 제국의 테러리스트 전문 담당 부대인 글린다 기사단 소속인 올드린, 그리고 이에 맞서는 테러리스트 오르페우스. 두 사람간 대결의 결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