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별 : 남성 생일 : 19650524 키/몸무게 :
일본의 애니메이션 감독. 카우보이 비밥으로 유명하다.
연출 특징
영상에 대해 종합적으로 뛰어난 재능과 식견을 가지고 있다. 연출, 작화, 촬영, 채색, 배경, 음향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뛰어난 실력을 보여준다. 연출은 웬만한 건 다 잘해서 무술 액션 연출도 가능하고 카와모리 쇼지에게 배워 공중 도그 파이트 액션도 가능하다. 콘티도 상당히 잘 그린다. 드라마와 코미디도 가능하다.
헐리우드, 유럽 영화나 외국 TV 드라마에도 조예가 깊어 영상 연출은 일본과 거리가 멀고 주로 헐리우드와 유럽 식으로 이루어진다. 패러디 연출도 즐긴다. 자신이 스텝으로 참여한 기동전사 건담 0083, 마크로스 플러스등의 작품은 영화 탑건의 영향을 많이 받은 듯하고, 카우보이 비밥의 베타 비디오 에피소드를 보면 인기 미드였던 '베버리힐스의 아이들'이 나오는 등, 그의 작품에서 이런 소소한 부분들을 찾는 재미도 쏠쏠하다. 자신의 애니를 전세계인이 볼 것을 미리 예상해서 작품 활동 초기부터 다인종 사회를 묘사했다. 심지어 사무라이 참프루에도 외국인이 나온다. #
그를 따르는 연출가와 애니메이터도 매우 많다. 인맥으로는 오시이 마모루나 호소다 마모루 같은 감독 들과 비교해도 절대 떨어지지 않는다. 이건 스페이스 댄디에 와타나베 신이치로가 초빙한 인맥 리스트를 보면 알 수 있다.그래서 그의 작품은 단 한 번도 영상미가 떨어진 적이 없었다. 주로 같이 작업하는 인물로는 나카자와 카즈토와 본즈의 애니메이터가 있다. 동기인 아카네 카즈키와도 친해서 서로 작품을 돕는다.
같이 일하는 프로듀서는 미나미 마사히코가 있다. 신인 시절 선라이즈에서 같이 제작진행을 한 사이로 절친이라고 한다. 미나미는 지나치게 예술성이 강해서 망할 것 같은 기획은 와타나베에게 맡긴다고 한다. 그럼 최소한 망하지 않는다고 한다.
애니메이터 Bahi JD와 친하다고 한다. 본인이 직접 기용한 건 아니지만 언덕길의 아폴론 때 Bahi를 처음 기용한 감독으로 내부에서 얘는 작화가 너무 특이하다는 지적을 받았지만 자신이 보기엔 매우 좋아서 꾸준히 기용하며 밀어주고 있다고 한다. Bahi와 개인적 친분도 있으며 Bahi 말로도 와타나베 감독은 매우 좋은 분이라고 한다.
반면 영상과 달리 스토리 면에선 기복이 있어 안 좋은 작품이 나오기도 하는데 그래도 아예 글을 못 쓰는 감독들에 비하면 와타나베 신이치로는 기본은 보장한다.
상당한 음악 애호가이고, 작품의 음악 선정에 공을 들이며 음악과 화면을 맞추는 연출을 즐긴다. 대부분의 작품이 음악과 주제와 관련이 있을 정도이니 그의 음악 사랑을 알 수 있다. 카우보이 비밥을 만들 때 다른 사람에겐 없는 자신의 강점이 뭘까 생각했는데 학창 시절 옐로 매직 오케스트라를 동경해 음악을 공부했다 그만둔 것이 생각났다고 한다. 그만둬서 연주는 잘 하지 못했지만 음악에 대한 애정이나 음감은 있다고 생각했고 자신의 작품은 음악에 공을 들이기로 했다고 한다. 작곡가로는 칸노 요코를 자주 기용한다. 카우보이 비밥은 각종 재즈가, 누자베스가 참여한 사무라이 참프루에서는 재즈힙합이 작품의 중요한 요소들로 등장한다. 주로 재즈를 선호하나 아닌 경우도 있다. 언덕길의 아폴론과 잔향의 테러도 음악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는데, 이 두 작품은 카우보이 비밥과 마찬가지로 칸노 요코가 음악을 맡았다. 센스가 좋아서인지 감독이 아닌 타 작품 음악 어드바이저로 참여하는 경우도 있다.
작품에 들판, 황야, 사막이 자주 나오는데 이는 어린 시절 그런 동네에서 살고 놀던 기억이 있어서 그런 것이라고 한다. 버스도 없고 상점도 없는 완전 오지였다고 한다.
감독한 작품 대부분이 틀에 박힌 사회와 문화에 대한 반항을 다룬다.
성우로는 이시즈카 운쇼를 총애했다.
조감독과 참가 연출가의 연출도 존중하는 스타일의 감독이므로 조감독이 있는 작품은 조감독 연출색도 강하다. 진짜 와타나베 신이치로의 연출색을 보고 싶으면 와타나베 신이치로 단독 감독 작품을 추천한다.
TVA
카우보이 비밥 (1998) - 본인이 직접 콘티까지 연출한 5화, 26화가 유명하다. 박완규의 천년의 사랑 뮤직비디오에 나온 영상 대부분이 이 두 편에서 나온 것이다.
사무라이 참프루 (2004)
언덕길의 아폴론 (2012) - (조감독 데아이 코토미)
스페이스 댄디 (2014) - 총감독 (감독 나츠메 신고)
잔향의 테러 (2014) - (조감독 타치카와 유즈루)
캐롤과 튜즈데이 (2019) - 총감독 (감독 호리 모토노부)
LAZARUS 라자로 (2025)
OVA, MOVIE, 단편
마크로스 플러스 (1994) - 감독 (총감독 카와모리 쇼지)
카우보이 비밥 극장판: 천국의 문 (2001)
애니매트릭스 : 꼬마 이야기, 추리 소설 (2003)
지니어스 파티 - 베이비 블루 (2007)
블레이드 러너: 블랙 아웃 2022 (2017)
소녀, 소년 그리고 로봇 (2023) #
<참여작>
더티 페어 OVA - 연출
기갑엽병 메로우링크 - 연출
마신영웅전 와타루2 - 콘티 / 연출
기동전사 건담 0083 - 콘티 / 연출 / 이 작품을 하면서 "어 난 연출에 재능이 있구나." 라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 자신이 콘티를 담당한 에피소드는 추천한다고 한다. 다만 이 작품의 결말은 자신이 낸 게 아니고 이마니시 타카시 감독이 한 것이며 결말은 도무지 이해가 안 된다고 한다.
카프리콘 - 콘티 (공동) / 논크레딧 참가.
원기폭발 간바루가 - 콘티 / 연출
기동전사 건담 0083 지온의 잔광 - 콘티 / 연출 / 0083의 영상을 재편집한 작품이라 크레딧.
엄마는 4학년 - 콘티
질풍 아이언리거 - 콘티 / 연출
검용전설 야이바 - 콘티
신기동전기 건담 W - 콘티
천공의 에스카플로네 - 콘티 / 연출
베터맨 - 콘티
마인드 게임 - 음악 프로듀서
교향시편 유레카 세븐 - 콘티 및 연출 ED3
노에인 ~또 하나의 너에게~ 콘티
에르고 프록시 - 콘티
철완 버디 DECODE - 콘티 12
미치코와 핫친 - 음악 프로듀서
STAR DRIVER 빛의 타쿠토 - 콘티 및 연출 OP1
LUPIN the Third -미네 후지코라는 여자- - 음악 프로듀서
데스 퍼레이드 - 연출 ED
극장판 기동전사 건담: 섬광의 하사웨이 - 콘티 (무라세 슈코와 공동)
Sonny Boy - 음악 자문
블레이드 러너: 블랙 로터스 - 크리에이티브 프로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