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입 : 스페셜 화수 : 7 러닝타임 : 2분 등급 : 전체 방영일 : 2009.07.29 종영일 : 2010.01.20 장르 : 코미디 프로듀서 : KyotoAnimation 홈페이지 :
배경
시대적 배경:현대
공간적 배경:일본>사쿠라가오카 고등학교(櫻が丘女子高等學校).
홈페이지
공식 홈페이지:http://www.tbs.co.jp/anime/k-on/k-on_tv/
엔하위키:http://mirror.enha.kr/wiki/%EC%BC%80%EC%9D%B4%EC%98%A8%21
Wikipedia:http://en.wikipedia.org/wiki/K-on!
줄거리
유이(唯), 미오(?), 리츠(律), 츠무기(紬)가 입학한 시점에서 사쿠라가오카 고교 경음부에 지금까지 활동하고 있었던 멤버들이 작년에 전부 졸업해버리고 말았다. 그때문에 아무도 없게된 경음악부는 4명의 부원이 새로 입부하지 않으면 폐부된다는 선고를 받게 된다. 그로인해서 경음부에 입부를 희망하고 있었던 타이나카 리츠(田井中律)가 발기인이 되어서 소꿉친구인 아키야마 미오(秋山?)에게 권고하여 입부시키고, 합창부의 연습 장소와 헷갈려서 리츠와 미오가 있었던 음악실로 오게된 코토부키 츠무기(琴吹紬)가 입부하게 되었다. 그리고, 4명째로 경음부를 "가벼운 음악을 하는 부활동"이라고 착각하게 된 히라사와 유이(平澤唯)가 입부하여 겨우 폐부를 면하게 된 경음부.부장은 리츠이며, 고문은 야마나카 사와코(山中さわ子) 선생님이 맡게 되었다. 제1음악실 옆에 있는 준비실을 부실로 삼게 된 경음부.
밴드명은 멤버 각자가 열심히 생각했지만 결국 적당한것을 찾지 못하게 되었지만, 고문 선생님인 사와코로 인해서 멋대로 "방과후 티타임(TV 시리즈에서는 HTT라고 약칭할때도 있다)"이라는 이름이 붙여지게 되고, 이 밴드명으로 활동하게 된다. 애니메이션판에서는 유이가 생각해낸 온천 마크 아래의 티컵을 그린 문양을 로고 마크로 삼고 있다. 경음부의 활동은 학원제와 신입생 환영회에서의 라이브가 중심이다. 이렇게해서 모인 4명은 유이의 악기 구입을 시작으로, 연습, 학습, 학원제 등을 중심으로 처음부터 천천히 음악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그리고, 1년 후. 사쿠라가오카 고등학교의 음악교사인 야마나카 사와코를 반 강제적으로 고문으로 맞이하였던 경음부의 멤버들은 2학년이 되었고, 신입생을 포획하기 위하여 권고 활동을 개시하게 되었다. 그러나, 사와코가 제안한 기발한 권고 활동과 평소의 게으른 모습들이 역효과를 발휘하게 되서 신입생들은 경음부로 오기를 주저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 이 사쿠라가오카 고등학교에 입학하게 된 나카노 아즈사(中野梓)는 경음부에 흥미를 가지게 되고, 경음부 멤버들의 신입생 환영 라이브의 연주에 감동하게 되서 경음부에 입부하게 되었다. 그러나, 평소의 경음부의 분위기를 알게 된 아즈사는 진지한 부활동을 하고 싶다는 진지한 마음과의 격차에 실망하게 되고, 주저하게 된다. 처음에는 그 여유로운 분위기에 반발하였지만, 선배들 4명과 함께 지내면서 그녀들의 상냥한 진짜 모습을 알게 되고 결속을 굳혀가게 된다. 그리고, 2년째의 "방과후 티타임"이라는 밴드 이름을 붙인 경음부의 학원제의 라이브는 유이가 감기에 걸렸기 때문에 진정한 공연을 할 수 없게 될지도 모른다,라는 해프닝을 맞이함에도 불구하고 전원 모여서 멋진 공연을 연출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케이온 2기. 여전히 뒹굴뒹굴대면서 친목을 다지는 방과후 티타임의 멤버들. 학생회장 겸 아키아먀 미오 팬클럽 회장인 소카베 메구미(?我部惠)의 미오 스토커 소동이 있었던 3학기가 지난 후, 원년 멤버는 3학년이 되었고, 아즈사 또한 2학년으로 진급하게 되었다. 권유 활동을 시작한 것까진 좋은데 역시나 효과는 없었고 신입생은 단 한명도 모이지 않았다. 그러나, 아즈사는 자신들의 결속력을 실감하게 되었고, 5명은 현재를 유지한채 느긋이 부활동을 계속하게 된다. 그러던 중, 고등학교 생활도 앞으로 1년밖에 안 남은 유이, 미오, 리츠, 츠무기는 졸업후의 진로를 결정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기로에 서게 되었는데... 고등학교 생활을 하면서 누구라도 고민할법한 고민들과 그리고 1기와 비교해도 전혀 변하지 않는 그녀들의 결속력과 유머러스한 평범한 여고생들의 일상을 그린 경음부 이야기, 케이온 2기!
케이온! : 우라온!은 케이온의 BD 특전 영상이다. 데포르메 된 캐릭터들이 펼치는 단편 애니메이션이다.
설정
방과후 티타임 (放課後ティ-タイム)
극 중 사쿠라가오카 여자 고등학교 경음악부의 밴드 이름이다. 부원은 히라사와 유이 (기타, 보컬), 타이나카 리츠 (드럼, 리더), 아키야마 미오 (베이스, 보컬, 작사), 코토부키 츠무기 (키보드, 작곡) 그리고 나카노 아즈사 (리듬 기타)이고 고문 선생님은 야마나카 사와코 선생님이다. 방과 후 티타임은 전형적인 J-pop 걸 밴드의 모습이다. 극 중에서 그들이 연주하는 곡은 모두 자작곡이며 작사는 아키야마 미오, 작곡은 코토부키 츠무기가 전담하고 있다. 테마는 사랑에 빠진 여고생의 풋풋함과 상큼 발랄함을 나타내거나, 음식을 먹는 내용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부실은 사쿠라가오카 고등학교의 최상층에 있는 넓은 음악실이며 교내에서는 상당히 인기가 높은 편이다. 대표적인 곡들로는 "후와후와타임", "카레 후 라이스", "나의 사랑은 호치키스" 등이 있다.
데스데빌 (Death Devil)
경음악부의 고문 선생님인 야마나카 사와코 선생님과 그녀의 친구들이 8년 전에 결성한 4인조 밴드이다. 야마나카 사와코가 좋아하던 남자에게 차인 뒤 이미지 변신으로 위해 만들게 된 밴드로셔, 활동 시 캐서린(메인 보컬, 리드기타), 크리스티나(코러스, 기타), 델라(베이스 기타), 제인(드럼) 이라는 가명을 사용하며 추구하는 음악은 헤비메탈과 같은 어둡고 격렬한 분위기의 음악이다. 야마나카 사와코는 자신의 이 과거를 숨기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