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입 : TV 화수 : 13 러닝타임 : 23분 등급 : 12세 방영일 : 2000.10.16 종영일 : 2001.01.08 장르 : 액션,공상과학,드라마,메카,소년 프로듀서 : Aniplex SMEVisualWorks StudioOX 홈페이지 :
배경
시대적 배경:현대.
공간적 배경:일본.
홈페이지
공식 홈페이지:http://www.sonymusic.co.jp/Animation/Kikaider/
나무위키:https://namu.wiki/w/%EC%9D%B8%EC%A1%B0%EC%9D%B8%EA%B0%84%20%ED%82%A4%EC%B9%B4%EC%9D%B4%EB%8B%A4%20THE%20ANIMATION
Wikipedia:https://en.wikipedia.org/wiki/Android_Kikaider_(anime)
Baidu:http://www.baidu.com/s?ie=utf-8&f=8&rsv_bp=0&rsv_idx=1&tn=baidu&wd=%E4%BA%BA%E9%80%A0%E4%BA%BA%E9%97%B4&rsv_pq=cd8455c10002b136&rsv_t=c362Te%2BZo8JsN5cUxAVMqU%2FTT%2Fj5zKerxILw8R%2B57hB76pFo%2FlrBuiELMUk&rsv_enter=1&rsv_sug3=2&rsv_n=2
줄거리
인조인간 키카이더의 원작은 특촬물과의 타이 업 작품으로서 쇼가쿠칸의 "주간 소년 선데이(1972년 30호~1974년 13호)"에서 연재되었다. 가끔 특촬 판의 원작이라고는 하는데 그것은 정확하지가 않다. TV 기획이 선행하는 과정에서 원작자로서 이시노모리 쇼타로가 기용되었고 토에이 측의 기획자로서 히라야마 토오루, 요시카와 스스무가 협력하여 제작되었다. 당시 "주간 소년 선데이"나 "소학 2학년생" 등의 신 연재 예고에서는 "인조인간 제로다이버"가 되었으며 방송 직전이 되어서야 변경이 되었다. 내용은 악의 조직 다크의 로봇 대 인간형 로봇인 지로 키카이더의 싸움을 중심으로 그려나가고 있다.
한편으로는 주인공 지로는 가끔 피노키오와 비교되기도 하며 "불완전한 양심회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악과 정의 사이에서 자신의 아이덴티티에 고민하는 모습이 그려지기도 하였다. 지로가 가지고 있는 "인간이 되고 싶다"는 고민은 마지막 이야기가 되어서도 완전히 해결되지 않고 독자에게 문제를 제기하는 형태를 가지고 있다. TV 판과는 기본 설정이 똑같긴 하지만 전개는 다르다. 우선 TV 판의 지로가 20대 전반의 청년이지만 만화 판은 10대 후반의 소년이기 때문에 표현되는 그의 고민과 갈등은 상당히 뉘앙스가 다르다. 또한, TV 판의 속편에서는 주인공 키카이더-01이 등장해도 주인공은 지로 그대로이며 타이틀은 "인조인간 키카이더"로서 연재가 속행되었다.
인조인간 키카이더: 디 애니메이션은 2000년 10월부터 2001년 1월까지 키즈 스테이션에서 방영되었다. 2003년에 WOWOW에서, 2006년 10월부터 TOKYO MX에서, 2010년 7월부터 NHK BS2에서 방영되었다. 특촬 판의 리메이크가 아니라 이시노모리 쇼타로의 만화인 "인조인간 키카이더"를 원작으로 하고 있다. 원작의 약 2/3에 해당하는 다크 괴멸까지 총 12화로 구성하였다. 원작에서는 약간 어중간한 취급을 받고 스토리에서 퇴장한 코묘지 미츠코(光明寺ミツ子)와 인조인간 지로의 러브 스토리를 중심축으로 두 사람의 관계에 하나의 결착을 지어줬다. 지금까지 명칭이 불확정하며 "아이누"라고 자주 불렸던 곰 형태 로봇은 "실버 베어"라고 불리게 되었다.
원작에서는 후반부터 미츠코가 거의 잊혔으며 마지막 부분의 전개가 꽤나 어중간했기 때문에 보는 사람의 의욕을 떨어지게 하는 감이 없잖아 있었지만, 애니메이션 작품은 그러한 점이 보완되었다는 것이 특징이다. 원작에서 문제가 되었던 점은 거의 없어졌으며 작화도 현대풍으로 고쳐져서 상당히 좋은 분위기를 냈다. 키카이더는 특촬 판의 인상이 강했기 때문에 처음 봤을 때는 그다지 느낌이 오지 않았지만, 하카이더 같은 건 보다 보면 멋있어 보이기도 한다. 원작 판의 하카이더는 그렇게 멋진 분위기를 내지 않았었다. 확실히 말해서 멋있지 않았다. "키카이더-01"의 하카이더 같은 소인배 분위기를 냈으며 변신하기 전에도 멋있지가 않았다.
그러나, 이 하카이더는 마지막까지 스토리의 핵심으로 나아가고 키카이더에 대해서도 길에 대해서도 멋있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최종 결전에서도 중심 인물이 되고 목소리도 코묘지 박사의 뇌가 각성했을 때의 특촬 판과 똑같은 이이즈카 쇼조의 목소리였다. 지금까지 코스기 쥬로타의 목소리도 멋있었긴 했지만, 이이즈카 쇼조의 목소리가 되는 순간 목소리 톤이 올라가는 모습은 보는 사람의 소름까지 돋게 한다. 치구사의 이야기라던가 골든 배트의 이야기 등. 이러한 잔잔한 에피소드도 시청자들에게 감동을 부여해 주었다. 키카이더다운 비애에 가득 찬 완결 방식이었지만, 원작처럼 어이없는 느낌이 아니라 어느 의미로는 왕도적인 히어로물다운 결말이었다.
단, 스토리가 무거운 부분이 많기 때문에 평범하게 애니메이션을 오락으로서 즐기고 싶을 때는 기분이 너무 어둡게 될 가능성이 있다. 재미있는 개그 씬 같은 건 12화 내내 거의 없다. 그 외에도 히로인의 둥글둥글한 얼굴 형태에 익숙해져야 할 필요가 있다. 이 둥글둥글한 히로인이 점점 아름답게 보이기 시작하는 것이 이시노모리 쇼타로 그림체의 대단한 점이 아닐까 싶다. 어딘지 모르게 요염한 느낌이 나는 캐릭터 디자인이다. 결과적으로 재미있긴 하지만, 어두운 기분일 때는 더욱 기분이 어두워질 수도 있다. 즐겁게 보는 애니메이션이라기 보다는 무거운 느낌과 비애를 보기 위해서 보는 애니메이션.
설정
다크.
세상의 어둠만을 조장하는 악의 조직. 주인공인 지로의 숙적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