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사 : 토세 등급 : 플렛폼: 닌텐도 발매일 : 2003.03.29 장르 : 롤플레잉 홈페이지 : https://www.jp.square-enix.com/dragonquest/ch/top.html
게임 내에 등장하는 몬스터를 육성하는 RPG인 드래곤 퀘스트 몬스터즈 시리즈의 제3작. 대응 하드웨어를 전작 두 편의 게임보이에서 게임보이 어드밴스로 옮겨 출시되었다. 『드래곤 퀘스트 VII 에덴의 전사들』(이하 『VII』)에 등장하는 인물 키파의 어린 시절을 그린 외전이다.
『드래곤 퀘스트 몬스터즈 테리의 원더랜드』나 『드래곤 퀘스트 몬스터즈 2 말타의 신비한 열쇠』와는 분위기가 달리, 광대한 세계를 세 대의 마차를 이끌고 모험하게 된다.
역대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와 비교하면, 매우 대규모의 파티를 이끌고 떠나는 모험이 된다. 본작에서는 '야생' 파라미터가 폐지되었으며, 넘버링 작품과 마찬가지로 적을 쓰러뜨리면 돈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요소는 이후 『조커 시리즈』 및 『테리의 원더랜드 3D』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었다.
전년도에 발매된 『드래곤 퀘스트 몬스터즈 1·2 별의 용사와 목장의 친구들』과 마찬가지로, 당시 중고 게임 소프트웨어 판매가 일부 메이커로부터 문제시되던 시기였기 때문에, 중고 시장에서는 많이 유통되지 않았다.
『드래곤 퀘스트 몬스터즈』 시리즈의 프로듀서인 이누즈카 타이치는 2016년 『패미통.com』과의 인터뷰에서 “지금 생각하면 『DQM3』(DQM2의 정통 후속작이라는 의미)는 아니었고, 약간 방황했던 것 같다”고 실패를 인정하는 듯한 발언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