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루피의 어머니에 대하여 -1부-
루피의 엄마에 관한 단서는 정말 너무나도 없습니다. 아니 하나도 없습니다. 언급된 적도, 실루엣도 없습니다. 그나마 끼워맞추고 또 끼워 맞추면 꽤나 그럴싸한 인물을 한 명 떠올려 볼 수 있습니다.
루피의 엄마에 관한 유일한 단서는 바로 '루피 고향 마을의 촌장' 입니다. 이 촌장은 루피에 대해 꽤나 흥미로운 말을 했었습니다.
<꿈인지... 운명인지...>
'운명인지' 이 대사는 유일하게 루피의 엄마의 단서라고 생각합니다.
'운명인지' 이 말은 보통 부모 중 누군가가 해적일 경우에 쓰는 말입니다. 즉, 루피의 부모 중 한 명이 해적이였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드래곤은 해적이 아닌 혁명군입니다. 그렇다면 루피의 엄마가 해적일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물론 드래곤이 해적이였을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현재까지의 내용을 바탕으로는 그는 분명 혁명군입니다.
그리고 제 가설대로라면 촌장이 D일족에 대해 잘 알고 있을 경우에도 저같이 말을 할 수 있습니다.
촌장은 D일족에 대해 잘 아는지 어떤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아마도 모른다고 봐야 할겁니다. D일족에 대해 안다는건 거의 역사를 알고 있다는 말이니까요. 촌장에게서 그런 모습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촌장은 루피가족들에 대해서는 엄청 잘 아는듯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촌장은 가프도, 드래곤도, 다단도 잘 알고 있었습니다.
<루피의 보호자들을 잘 알고 있는 촌장>
루피의 촌장은 분명 루피의 엄마도 알고 있을거 같습니다. 즉, 루피가 해적이 된게 꿈이 아니라 운명인 이유는 루피가 D일족이여서가 아니라 루피의 부모 중 한 명이 해적, 특히 루피의 엄마가 해적이였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그리고 위 촌장의 대사 중 주목해야 할 점은 촌장이 '루피의 엄마를 전혀 언급하고 있지 않다' 는 것입니다. 루피가 해적이 된걸 못마당해 하면서 루피의 보호자들을 하나씩 언급하는데, 루피의 엄마가 전혀 언급되지 않았다는건 이상합니다.
드래곤이 혁명군의 수장인만큼 루피를 전혀 돌보지 않는다는걸 잘 아는 촌장인지라 할아버지인 가프와 보모인 다단을 언급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알 수 있는 점은 루피의 아빠인 드래곤과 마찬가지로 루피의 엄마 역시 루피를 돌볼 수 없는 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거기다 아예 언급조차 없는 점을 미루어 '루피의 엄마는 이미 죽었다' 는것 또한 알 수 있습니다.
드래곤처럼 단순히 다른 일을 한다고 루피를 돌볼 수 없는 상태라면 최소한 언급은 되었겠죠. "하여튼 XX도 글러 먹었어" 라고 하면서 말이죠. 촌장이 루피가 해적이 된거에 엄마의 탓을 전혀 하지 않는걸 보면 그가 납득할 만한 이유로 루피의 엄마가 루피를 돌보지 못했고, 그렇다면 그녀는 죽었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루피의 엄마에 대한 단서를 하나 가지게 되었습니다. 마을 촌장의 대사를 통해 루피의 엄마는 해적이고, 이미 죽었다 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음 단서를 찾기 위해 이번에는 '쿠마'를 한 번 살펴 보겠습니다.
루피의 엄마를 찾는데 갑자기 왜 쿠마냐고 의아해 하실겁니다. 쿠마는 루피의 엄마가 누구인지에 대한 직접적인 단서를 제공하진 않지만, 촌장의 대사에서 찾은 '이미 죽은 여자해적' 이 누구인지에 대한 가능성을 제기해 주는 인물입니다.
쿠마가 루피관련 미스테리한 점은 '왜 쿠마는 루피를 여인섬으로 날렸나?' 하는 것입니다.
패기수련 때문이였을까요? 결과론적인 이야기이지만 루피에게 패기를 가르쳐준건 여인섬의 여자가 아니였습니다. 레일리 였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패기수련때문이라면 여인섬으로 날려서는 안됐습니다. 패기수련이니 뭐니 하기 전에 일단은 루피가 살아 남아야 한다는 문제점이 있었으니까요. 왜냐하면 그곳은 금남의 구역 이기 때문입니다.
남자인 루피는 그 섬에 들어 가는 것만으로도 이미 사형 확정입니다.
<이미 죽을 죄를 진 루피>
쿠마는 루피가 날라간 곳이 여인섬인지 알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동료들을 그 특성에 맞는 섬으로 날려버린 점을 미루어 보아 각 섬들의 특징 또한 분명히 알고 있었을 겁니다. 즉, 쿠마는 여인섬이 금남의 섬인지 알고 있었다는 말입니다.
<루피가 날라간 곳을 알고 있는 쿠마>
설마 이미 지친 상태의 루피가 여인섬 주민 모두에게 이길 수 있다고 생각했을까요? 아니면 샤키처럼 루피가 행콕을 꼬실 수 있다고 생각했을까요? 그건 레일리의 말처럼 정말 일어나기 힘든 일입니다.
<행콕을 꼬신 루피>
'단순히 루피라면 행콕을 꼬실 수 있을거 같아서...' 라는 바램으로 루피를 여인섬으로 날려 보냈다는 것은 오다샘이 추구하는 논리와는 전혀 맞지 않습니다.
루피를 살리려 했던 쿠마가 산전수전 다 겪은 레일리가 보기에도 확률이 거의 없는 일을 바라며 루피를 죽음의 구렁텅이로 보냈을까요?
쿠마는 분명 행콕이, 여인섬이 루피를 죽이지 않고, 또한 해군의 눈을 피할 수 있는 은신처로서의 역할까지 해 줄거라는 무언가를 알고 있었을 겁니다. 그러니 레일리에게 루피를 여인섬에 날려보냈다고 알려 주었겠죠. 그리고 레일리가 루피를 수련시키기 위해 그곳으로 간 것이고요.
즉, 루피와 여인섬은 뭔가 연결고리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쿠마는 그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기에 루피를 여인섬으로 날려 보냈다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것이 무엇인지는 어렵지 않게 추측할 수 있습니다. 쿠마는 루피에 대해 그다지 아는게 없습니다. 하지만 쿠마는 루피와 관련된 인물 중 한 명을 잘 알고 있습니다. 바로 루피의 아버지 드래곤 입니다.
<드래곤을 잘 알고 있는 쿠마>
쿠마가 루피와 여인섬 사이의 뭔가를 잘 알고 있다면 그것은 드래곤과 관련이 있는 것일 겁니다.
여기까지의 내용을 정리하면,
1. 루피의 엄마는 이미 죽은 여자 해적이다.
2. 루피와 여인섬은 드래곤과 관련이 있는 무언가와 관련이 있다.
이 두 가지 단서를 조합해보면 루피의 엄마는 바로 아마존 릴리의 '구사 해적단' 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더구나 쿠마가 루피가 여인섬에서 살아 남을거라고 예상한 점에서 루피의 엄마는 그곳에서 꽤나 높은 위치의 자일겁니다. 금남의 규칙을 깰 수 있을만큼의 권력을 가진...
그만한 권력을 가진 자라면 바로 구사 해적단의 선장. 아마존 릴리의 황제 입니다.
원피스에서 언급된 아마존 릴리의 황제는 총 네명입니다. 그 중 죽은 황제는 '선대와 선선대 황제' 입니다.
둘 중 누가 루피의 엄마일까요? 선대와 선선대 황제에 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선선대 황제게 관해서는 그녀가 상사병으로 죽었다는 것 이외에는 어떠한 언급도 없습니다. 하지만 선대황제에 관해서는 괘나 흥미로운 것들을 몇가지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 전에 우선 오다샘은 뇽할멈을 통해 아마존 릴리와 이스트 블루의 연관성을 넌지시 알려줬습니다. 바로 '사랑은 허리케인'. 뇽할멈은 이스트 블루의 속담을 알고 있었습니다.
<이스트 블루의 속담을 알고 있는 뇽할멈>
원피스 세계에서는 각 바다간의 교류가 거의 없습니다. 그 증거로 이스트 블루에서 만난 상디가 노스 블루의 동화를 알고 있다는 사실을 의아해 합니다. 그 정도로 각 바다는 단절되어 있는 곳이 바로 원피스의 세계입니다.
<상디가 노스 블루의 동화를 알고 있는게 의아한 나미>
물론 구사 해적단은 캄밸트의 통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뇽할멈이 이스트 블루의 속담을 아는 것은 그다지 이상할 게 없으나, 하필이면 이스트 블루가 언급되었다는 점은 조금 수상해 보입니다. 지금 하는 작업이 바로 아마존 릴리와 루피의 연관성(루피의 엄마)을 찾는 작업이니까요.
이제 아주 조금이지만 선대황제가 어떤 인물이였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아마존 릴리 편을 보면 뇽할멈은 과거 황제의 신분임에도 불구하고 나라를 버렸다고 합니다.
<황제의 신분으로 나라를 버린 뇽할멈>
나라를 버린 선선선대 황제 뇽할멈이 다시 여인섬으로 돌아와 살 수 있게 된건 선대황제의 자비로움 때문입니다.
<자비로운 선대황제>
과거 나라를 버렸다는 전력 때문에 행콕은 뇽할멈을 쿠자의 배신자라 부르고, 창 밖으로 집어 던져 버립니다.
<노인을 학대하는 행콕>
아시다시피 뇽할멈은 행콕의 은인입니다. 피셔 타이거에 의해 천룡인으로부터 해방되었지만, 여인섬에 돌아 오지 못하고 있었던 행콕3자매를 외해에서 돌봐준게 바로 뇽할멈이였습니다.
그런 은인을 행콕은 나라를 버렸다는 이유로 저렇게 함부로 대합니다. 뭐 나라를 버렸으니 어찌 보면 당연한 거일지도 모릅니다.(더구나 행콕은 원래 누구든지 하대하는 습성이 있는지라...)
반면 선대황제는 뇽할멈에게 아무런 은혜를 입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원수죠. 그런데도 선대황제는 쿠자의 배신자를 너그럽게 용서해주고, 다시 받아 주었습니다.
아주 조금 언급된 선대황제에 대해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선대황제가 아주 자비로운, 정말 인간적인 사람이였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알아 봐야 할 흥미로운 점은 여인섬의 특징 입니다.
여인섬은 이름 그대로 여자들만 있는 금남의 섬입니다. 오다샘은 이곳을 이렇게 표현 합니다.
<금남의 구역>
금남의 구역인 여인섬에서는 매우 신기한 점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여자만 태어 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