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다는 컷조절에 실패했다 생각합니다
흔히들 도쿄구울의 장점을 꼽으라고 하면,
도굴 특유의 빠른 전개를 얘기합니다.도쿄구울의 매력이기도 하고요.반대로 단점을 꼽으라고 한다면, 도굴은 타 만화에 비해 전투씬의 가독성이 "상당히" 부족하단 비판이 많습니다.
이는 도쿄구울을 포함한 만화에서 전투동작을 그려야 할때, 크게 두가지 컷을 그려야하기 때문입니다.
1.인물의 동작을 보여주는 역동적인 컷(줄여서 동작컷)
2.인물의 동작을 보다 쉽게 이해하기 위한 컷(줄여서 정지컷)
확실히 도쿄구울은 동작컷은 많다시피 그립니다.
그에 비해,정지컷은 동작컷에 비해서 너무 부족합니다.이런 정지컷의 부재에 의해 인물의 동작 사이사이가 비어보여서 동작 자체의 이해를 어렵게 만들고,이는 전투씬의 가독성이 떨어진단 얘기로 이어집니다.
위에서 서술한대로 도쿄구울은 정지컷을 안 그립니다.그럼 원래 정지컷이 들어갔어야 할 이 빈자리는 무엇이 채우는 걸까요?역동컷을 크게 그리는 것도 아닙니다.바로, 내용을 집어넣습니다.
도쿄구울은 다른 만화라면 정지컷이 들어갔어야 할 자리에 내용을 집어넣기 때문에 보다 빨리 전개를 진행시킬수 있었으며,정지컷의 부재로 인해 전투씬의 가독성은 다른 만화에 의해 떨어졌습니다.즉, 이시다는 전개속도에 너무 많은걸 투자한 만화가라고 생각합니다.
|
추천1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