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 하나 낸다.
다들 알다시피 이 사이트는 지금 풍전등화와 같은 상황이다.
사이트 서버가 날아가는 것이 오늘이 될지 내일이 될지 모르는 상황임.
지금 이 사이트가 아직 남아있는 동안에 그 대체 사이트 링크를 적어 둔다고 하더라도
까놓고 말해서 모두가 자는 새벽 동안에 드디어 서버가 터져서 이 사이트 사라지면 뭐 어떡하냐?
대체 사이트 링크를 이 사이트에 남겨놓는다고? 그러다가 이 사이트가 갑자기 사라지면? 곧 사라질 츄잉에 대체 사이트 링크를 남긴다 한들 츄잉이 사라지고 나면 그 링크를 어떻게 확인해?
그러니까 이 사이트뿐만 아니라 이 사이트가 아닌 다른 곳에 그 대체 사이트 주소를 남겨둬야 한다.
모두가 접근하기 용이한 곳, 모두가 생각해낼 만한 곳에 대체 사이트의 링크를 남겨둘 필요가 있다.
모두가 접근하기 용이한 곳은 어디일까?
아카라이브 브챈? 짭연카? 그런 사이트는 알 만한 사람만 알고 접근성이 용이하지 않음. 모두가 접근할 만한 사이트가 아님.
https://www.youtube.com/@GOHKJNMC
구독자가 무려 14명(ㅋ)이나 되는 내 유튜브 채널에 대체 사이트 링크를 남긴다? 모두가 내 채널을 구독하고 있다면 몰라도 그렇지 않으니 적합하지 않음.
만일을 위해서 내 채널을 구독해 두는 것도 나쁘지 않을지도?
그렇다면 어디가 좋을까?
https://namu.wiki/w/%EC%B8%84%EC%9E%89/%EC%95%A0%EB%8B%88%EB%A7%8C%ED%99%94/VS%EA%B2%8C%EC%8B%9C%ED%8C%90
나무위키에 대체 사이트 링크를 남겨놓는 거임.
'츄잉이 망하고 난 후에 유저들은 다른 사이트를 만들어 이주하였다.'라는 서술을 넣은 후에 그 사이트 링크를 저기에 추가해 두는 것이지.
나무위키는 모두가 접근하기 용이하고, 츄잉이 곧 망한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가 츄잉이 완전히 사라졌다는 것을 나중에 알게 된 유저도 도대체 어떻게 된 일인지 호기심에 나무위키 들어갔다가 대체 사이트 링크를 발견할 수 있음.
대체 사이트 링크를 저 나무위키 문서에 넣어 놓으면 어느 날 갑자기 츄잉이 망해서 대체 사이트 링크를 알 수 없게 되더라도 저 나무위키 문서를 통해 대체 사이트 링크를 계속 알 수 있게 된다.
뭐, 그 대체 사이트에 가입할지 말지는 본인의 자유임. 그 대체 사이트에 가입하고 싶으면 가입하고, 이제 그만둘 생각이면 이 기회에 그만두면 되고.
나는 글쎄... 일단 가입은 해 두고 내 글들 중에서 폐기되기에 조금 아깝다 싶은 글들 몇 개를 아카이빙을 해 둔 후에 그 대체 사이트에 옮겨놔야겠음.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나는 2023년 정도부터는 이 사이트에서 활발히 활동하지는 않았음. 나도 나이가 있으니 일을 하면서 돈을 벌어야 하니까.
그래서 그 사이트에서도 일단 계정은 만들긴 하되 지금과 마찬가지로 활발하게 활동하지는 않을 듯.
그냥 뭐, 대회가 있으면 깔짝 참여하거나 계정만 만들어 둬서 갓오하 의문점들 나오면 내가 아는 대로 답변하는 지금과 같은 스탠스로 할 듯.







추천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