츄잉~ chuing~
츄잉 신고센터 | 패치노트 | 다크모드
공지&이벤트 | 건의공간 | 로고신청N | HELIX
로그인유지
회원가입  |  분실찾기  |  회원가입규칙안내
갓오하 탐 질문
군침이 | L:0/A:0
170/370
LV18 | Exp.45% | 경험치획득안내[필독]
추천 1 | 조회 2,229 | 작성일 2025-08-21 06:37:13
[서브캐릭구경OFF] [캐릭컬렉션구경OFF] [N작품구경OFF]
*서브/컬렉션 공개설정은 서브구매관리[클릭]에서 캐릭공개설정에서 결정할수 있습니다.
  [숨덕모드 설정] 숨덕모드는 게시판 최상단에 위치해 있으며 언제든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갓오하 탐 질문

갓오하 탐이 

The king이 만든 실험 생명체일뿐이고

The king 그 자체와는 아무상관 없는데 

 

 

한대위의 현자의눈이 the king의 정신의힘을 

나타낸다면 

 

집행위원 R이 단테의 몸을 하고있는 the king의 힘을 빼앗으면서 

 

그때부터 오리지널탐이 the king의 육체힘을 상징하게 된것인가?

 

개추
|
추천
1
신고
    
  [숨덕모드 설정] 숨덕모드는 게시판 최상단에 위치해 있으며 언제든 설정할 수 있습니다.
GOHKJNMC
원래 탐이라는 것은 뻑킹의 영생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생명체라는 설정입니다.
이는 추측 따위가 아니라 270화에서 바이런의 설명을 통해서도 확실하게 밝혀진 사실입니다.

"애초에 우리 '탐'은 킹의 영생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존재. 지금의 나와 같은 '탐'이 만들어지기 전에 수많은 실험은 당연지사. 실험 끝에 더킹은 하나로 묶는 걸 포기. 결국 탐, 단테, 그리고 에너지 스톤. 이 세 가지로 나눠서 영생을 유지하는 방법을 찾아냈지. 지금 저 녀석(울티오)은 이 세 가지로 나뉘기 전의 존재. 너무 강력한 침식 탓에 지구상의 모든 걸 먹어치우려 했던 최악의 크리처. 탐-오리지널. 분명 폐기했다 들었는데, 어떻게 살아 있는 거지?"

270화에서 언급된 바이런의 대사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최초의 영생 실험은 확실하게 탐이었습니다. 왜? 최초의 탐인 울티오가 영생의 방법을 세 가지로 나누기 전의 존재니까요.

하지만 에너지 스톤은 뻑킹의 창조물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에너지 스톤의 기원은 신'들'이 인간에게 힘을 빌려주고 얻은 대가를 머금으면서 탄생한 돌이라는 설정(255화)이니까요.
에너지 스톤은 태초의 차력이라는 위험한 힘이 인간계에서 성행하던 시절부터 있었으니까 신들이 태초의 차력으로 인간에게 생명 에너지를 얻으면서 만들어진 부산물이니 뻑킹이 하나하나 창조한 물건은 아니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뻑킹이 고안한 방법이었더라고 하더라도(그런 언급은 없음) 신들의 개입이 있었고 신들도 에너지 스톤의 존재를 다 알고 있었을 테니 영생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도구는 아닙니다.
처음부터 뻑킹의 영생을 목적으로 만든 도구가 아니라, 옛날부터 다른 목적으로 존재하는 물건이었는데 그걸 영생을 연구하던 뻑킹이 쓸만하다고 여긴 것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합니다.

제천대성처럼 불로불사의 존재가 아니었고, 시간이 천천히 흐르는 천계와는 달리 시간의 흐름이 빠른 현세에 있었기에 육체의 노화가 빨랐던 뻑킹 입장에서 갈아탈 젊은 육체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었고 그걸 이루기 위한 존재가 전성기 시절의 젊은 육체를 배양한 클론인 단테입니다.
하지만 단테는 거의 대부분이 실패작이었고, 그나마 성공작에 가까웠던 단테들 역시 신의 힘에 비하면 한참 부족했습니다. 255화에서 나온 뻑킹의 말에 따르면, 휘모리와는 달리 단테들은 개성이 없어서 불완전하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단테들은 다 실패작 병신들이고, 그나마 괜찮은 놈들도 본인 기준에서는 많이 부족한 마이너 카피들일 뿐이니 뻑킹은 단테들에게 경쟁을 붙이고 서로 힘을 뺏고 빼앗도록 부추기면서 '그나마 가장 자질이 뛰어난 단테'가 다른 모든 단테들의 하찮은 힘까지 빼앗으면서 힘을 키우도록 해 최선의 육체 상태가 되도록 한 겁니다. 그나마 가장 자질이 뛰어난 단테가 모든 단테들의 힘까지 다 흡수한다면 괜찮은 것이 나오리라 생각했겠죠.

제천대성과는 달리 본인의 능력으로 노화를 피할 수 없는 병신이었기에 계속 노화될 것이므로 끊임없이 공급해야 하는 젊은 육체(그릇)는 단테

제천대성(불로불사), 여래(윤회의 힘으로 사실상 불사) 등의 일부 격이 다른 존재들을 제외하면 갓오하의 신들은 255화에서 뻑킹과 박무진의 설명을 통해 나오듯 인간보다는 강한 힘과 생명력을 가졌지만 결국 죽게 되는 필멸자들입니다.
남의 생명 에너지를 취해서 자신의 생명 에너지에 더하지 않으면 언젠가는 생명 에너지가 고갈나서 뒤진다는 말입니다.
좋은 단테로 갈아타서 젊은 육체를 유지하더라도 수명 연장에 필요한 생명 에너지는 별개입니다. 그 생명 에너지를 뻑킹에게 공급하기 위한 것이 에너지 스톤입니다.
2025-08-21 11:20:41
추천0
GOHKJNMC
탐은 무엇인가? 뻑킹은 병신새끼답게 아기였던 울티오에게 두려움을 느끼고 폐기하려고 했고 폐기한 줄 알았지만 울티오는 인간계에 섞여 살아가게 됩니다.
하지만 뻑킹 자신이 감당할 수 없는 오리지널 탐은 폐기하려 했지만, 탐 자체에 대한 연구는 계속했습니다.
뻑킹은 어디까지나 오리지널 탐 하나로만 진행하던 영생 연구를 탐, 에너지 스톤, 단테 3가지로 나눈 겁니다. 영생 연구에는 여전히 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신이 감당할 수 없는 막강한 탐인 울티오를 폐기한 것이지, 탐에 대한 연구는 계속했고, 자신이 감당할 수 있을 정도의 탐인 바이런을 만들어낸 바가 있습니다.
오리지널 탐인 울티오 하나에 몰빵해서 영생을 연구했으나 그거 하나로는 영생 완성이 힘들어서 영생 연구를 세 가지(탐, 에너지 스톤, 단테)로 나눈 것이지, 영생을 유지하기 위한 요소로는 여전히 탐이 들어갑니다.

단테와 에너지 스톤은 갓오하를 제대로 읽은 사람이라면 누가 봐도 용도를 명확하게 짐작할 수 있습니다.
제천대성과는 달리 불로불사의 힘을 갖추지 못한 뻑킹은 시간의 흐름이 빠른 현세에 살고 있기에 끊임없이 육체가 노화합니다. 그래서 건강한 육체(그릇)를 계속 공급해야 했기에 만들어진 존재가 단테입니다. 끊임없는 젊은 육체를 공급하기 위한 것이 단테의 용도입니다.
에너지 스톤은 단테로 젊은 육체를 계속 얻더라도 목숨을 부지하는 생명 에너지라는 것은 육체와는 별개이기에 끊임없이 공급할 필요가 있었으니, 인간들의 생명 에너지를 빼앗아 저장할 수 있는 돌인 에너지 스톤이 필요했던 겁니다. 에너지 스톤은 생명 에너지를 얻기 위한 도구라는 것에 이견의 여지는 없겠죠.
하지만 탐은 도대체 용도가 무엇인지 알기가 힘듭니다. 본인이 감당할 수 없는 오리지널 탐은 폐기했으나 탐 연구는 계속되어 바이런을 만들어 측근으로 두었고, 270화에서 뻑킹의 영생을 위한 3대 요소에 여전히 탐이 있습니다. 탐 역시 무엇인가 역할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젊은 육체와 생명 에너지라는 명확한 근거가 있는 단테와 에너지 스톤에 비해 탐은 영생에 무슨 용도로 쓰이는지 왜 끝끝내 완전히 포기하지 못할 카드였는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가 추측해 보자면 영생을 위한 탐의 용도가 무엇인지 꽤나 그럴듯한 가설 몇 가지는 존재합니다.
2025-08-21 11:20:50
추천0
GOHKJNMC
제가 추측하는 탐의 용도는 이것들입니다.

1. 강력한 적의 힘을 빼앗을 수 있는 능력을 얻기 위한 무기.
뻑킹에게 남의 힘을 빼앗을 수 있는 능력 따위는 없습니다. 사탄처럼 초능력을 카피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요. 뻑킹은 에너지를 빼앗기 위해 에너지 스톤을 써야 하지만, 에너지 스톤은 태생부터 인간에게서 힘을 빼앗기 위한 것(255화 설정)이기에 최상위 신들에게 통할 것이라 보기 어렵습니다. 실제로 214화에서도 에너지 스톤은 차력사의 힘을 빼앗는 것이지 창식이 같은 차력 그 자체를 흡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집행위원 O가 설명했습니다. 창식이(레드 드래곤) 같은 약한 마물도 흡수하지 못하는데 최상위 신들을 에너지 스톤으로 흡수한다? 말 같지도 않은 소리죠. 하지만 탐은 존재하는 것만으로도 상대의 힘을 빼앗을 수 있습니다. 언젠가 우마왕 같은 최상위 요괴나 천계 신들의 힘을 빼앗아 더 막강한 힘을 얻기 위한 포석이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실제로 미약한 탐이었던 바이런도 우마왕의 힘을 흡수할 수 있을 정도였고요.
하지만 왜 본편에서 시도하지 않았나? 자신이 결코 이길 수 없는 사탄이라는 강적이 있고, 모든 연구가 끝나지도 않았으니까요.

2. 재생 능력을 얻기 위한 것.
뻑킹은 남을 치료하는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몸을 직접 치료한 적은 없습니다. 259화에서 휘모리도 뻑킹에게는 재생 능력이 없다고 단정지을 정도였죠.
https://img.chuing.net/i/NQQGJpJ/%EC%82%AC%EC%A7%84%206.png
하지만 차기 옥황 한대위는 정작 본인의 육체를 본인이 직접 치료한 바가 있습니다.
왜 뻑킹은 본인 육체 치료가 불가능한데, 한대위는 본인 육체 치료가 가능한가?
왜냐하면 435화에 나온 바에 따르면, 뻑킹은 자연계 능력을 쓸 때 본인의 육체에 가해지는 엄청난 리바운드를 극복하기 위해 육체가 자연계 능력을 상쇄하도록 발달시켰습니다.
즉, 뻑킹의 육체 힘이 있으면 아이러니하게도 회복 능력도 쓸 수가 없습니다. 육체 힘 자체가 자연계가 영향을 못 끼치도록 하니까요.
하지만 한대위는 유미라가 준 오른팔만이 신의 육체이고 오른팔을 제외한 나머지는 인간의 육체이기에 회복 능력을 쓸 수 있는 겁니다. 반면에 뻑킹은 육체의 힘이 당연하게도 전신에 퍼져 있기에 자연계를 무시하기 위해 만든 힘인 육체 힘에 의해 본인의 몸을 치료하는 만물창조(그 역시 자연계의 일종)를 본인에게 쓰지 못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입니다.
그렇기에 재생 능력이 있다고 묘사되는(269화, 297화 및 다수) 탐을 본인의 육체에 섞어서 재생 능력을 얻으려 한 것이었다고 짐작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270화에서 나온 뻑킹의 대사를 보면, 탐이 숙주를 잠식하자 이래서야 영생이고 뭐고 내가 먼저 먹히겠다고 한탄하죠. 원래 최종적인 목적은 자신의 몸에 탐을 넣고 탐의 장점(재생력, 불로)만을 취하려는 계획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꽤나 그럴듯한 목적이라고 봅니다.
2025-08-21 11:21:02
추천0
GOHKJNMC
3. 선지자를 만들어 절대신으로 거듭나고자 했다.
어린 시절의 울티오를 묘사하는 장면들(270화, 297화 등)을 보면 굉장히 흥미로운 내용이 있습니다.
'울티오를 잡아먹으면 어떤 병이든 낫고 불사의 존재가 된다.'라는 소문이 인간계에 퍼져 있었습니다.
먹는다는 행위를 통해 강력한 힘을 얻게 된다. 무엇인가와 똑같지 않습니까? 신이 잡아먹으면 강력한 힘을 얻어 절대신으로 거듭날 수 있게 해준다는 '선지자'와 똑같습니다.
울티오를 비롯한 오리지널 탐의 목적이 진정한 선지자를 만드는 것이었다면 어떨까요?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는 더 있습니다. 467화를 보면 바이런(탐)이 이런 대사를 합니다.
"과연... 이번 후보는... 선지자일까? 아니면 우리처럼... 비숍으로 남을까?"
그렇습니다. 비숍은 바로 선지자의 자질이 있었으나 끝내 선지자로 완전히 각성하지 못하고 실패한 존재입니다. 그리고 탐인 바이런은 비숍입니다.
즉, 선지자의 자질이 있었으나 선지자가 되지 못한 자 = 로마리오, 샤오첸, 바이런 등의 원로 비숍들이라는 말이죠. 실제로 비숍 상만진은 엄청난 집념으로 끝끝내 본인이 선지자가 되었고요.
울티오에게 퍼진 선지자와 거의 똑같은 소문, 바이런의 대사에서 나온 '우리처럼' 선지자가 되지 못하고 실패할지 어떨지 궁금하다는 내용
이를 통해 알 수 있듯 탐은 선지자를 만들어내려고 했던 것일 가능성이 굉장히 높고 근거도 많습니다. 뻑킹이 감히 주제도 모르고 건방지게 자신도 절대신이 되려고 시도했을 가능성이 있죠.
뻑킹은 471화에서 생명을 다루는 권능이 '절대신'과 '절대신이 아닌 자신'은 차원이 다르다고 인정한 바가 있습니다. 자신이 절대신에 비해 미천한 권능을 가지고 있기에 절대신으로 거듭나서 완벽한 생명의 권능을 얻으려 했을 수도 있죠.
실제로 절대신 여래는 육도윤회의 권능으로 사망했음에도 사라지지 않고 부활할 수 있었으니 격이 다르죠.
영생을 위해 만들었다는 탐의 진정한 용도는 어쩌면 선지자를 만들어내서 그 힘을 취해 절대신으로 거듭나려는 생각이었을지도 모릅니다.
그렇지 않다면야 울티오에게 선지자와 거의 똑같은 전설이 붙을 이유가 존재하지 않고, 바이런이 실패한 선지자 후보라는 언급도 필요하지도 않죠.

탐이 뻑킹의 영생을 위해 필수불가결의 요소였다고 270화에서 공인된 이상, 마땅히 우리 독자들은 답을 추측해야 합니다.
에너지 스톤과 단테는 이유가 너무나도 뻔해서 갓오하를 제대로 읽었다면 짐작하기 어렵지 않지만 탐은 정확한 이유는 나온 적이 없어서 추측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나무위키를 비롯해 그 어느 갓오하 관련 커뮤니티에서도 제대로 된 연구나 설명은 없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적은 이 모든 내용들은 그 누구의 아이디어도 아니며 전부 다 제 대가리에서 나온 추측에 불과합니다.
탐이 보여준 능력, 탐에 얽힌 이야기 등을 고려할 때 가장 유력한 추측들은 제가 판단하기에는 저 3가지입니다.

뻑킹이 영생을 위해 탐을 연구한 목적은 1번, 2번, 3번 중 최소한 하나 정도는 낮지 않은 확률로 맞을 거라고 봅니다.

1. 강력한 적의 힘을 빼앗기 위한 권능을 얻기 위함
2. 육체 힘이 자연계를 무시하는 효과가 있기에 본인 육체에 쓰지 못하게 된 재생 능력과 불로성을 얻기 위함
3. 탐을 선지자로 키우고 절대신으로 거듭나기 위함

어쩌면 이유가 저것들 중에서 둘 이상이거나 저것들 모두가 맞는 해석일 수도 있겠죠.
2025-08-21 11:21:14
추천0
GOHKJNMC
밑밥으로 깔아야 할 설명이 좀 길었지만, 그래서 이제서야 본문에 대한 답변을 하자면, 뭐 결과만을 따져보면 '어느 정도는' 맞긴 하고, 그렇게 주장하더라도 갓오하 설정을 얕게 아는 사람들이라면 "지금 적은 본문 내용이 전부 맞는 것 아닌가? 내가 보기에는 다 올바른 설명 같은데?"라고 답변할지도 모릅니다.
결과적으로 울티오가 자신의 일부인 탐을 유미라의 몸에 심었고, 뻑킹의 육체 힘을 탐을 써서 빼앗았고, 빼앗은 육체 힘을 유미라에게 넘겨줬으니까요.

436화에서 샤오첸이 말한 설명이 있죠.

"그 시절 옥황은 자신이 배양했던 클론의 몸을 빌린, 전성기에 한참 못 미치는 존재였다면, 유미라의 오른팔은 R의 몸에서 떼어준... 전성기 옥황에 가장 근접한 육체."

여기서 샤오첸이 말한 그 시절 옥황은 당연히 라그나로크 후반부에 단테의 몸에 갈아탄 뻑킹을 의미합니다. 울티오는 육체 힘을 빼앗고, 빼앗은 육체 힘을 자신에게서 떼어낸 탐(유미라의 오른팔)에 전송했으니까 그렇게 전해진 것은 맞습니다.
그래서 뭐, 그 이후로는 오리지널 탐이 뻑킹의 육체 힘을 상징한다고 보일 수도 있기는 있겠죠. 저는 완전히 동의하지는 않습니다만.

원래 울티오 같은 오리지널 탐은 뻑킹이 자기 몸에다가 직접 심으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이 유력하기에(270화에서 탐이 숙주를 잠식하지 않는 방향을 뻑킹이 모색한 것이 그 증거) 오리지널 탐은 계획대로라면 융합했어야 할 뻑킹의 육체와 최대한 이물감이 없도록 디자인되었을 테니 '육체 힘'을 제외하고 생각하더라도 가장 뻑킹의 전성기 시절 육체와 특징 자체가 유사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탐은 육체 자체가 뻑킹의 육체와 어울리게 디자인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니 육체 힘과의 궁합이 가장 잘 맞는 그릇이 바로 오리지널 탐이겠죠
거기다가 그런 몸을 가진 울티오가 뻑킹의 육체 힘 자체를 빼앗아서 꽤 많은 부분을 유미라에게 넘겨줬으니, 뻑킹 육체와 근접한 육체 그릇과 육체 힘의 조합이라면 전성기 시절 뻑킹의 육체에 가장 근접한 것이 유미라의 오른팔(오리지널 탐)이라는 샤오첸의 설명은 적절하죠.
하지만 본문에 적힌 오리지널 탐이 뻑킹과의 관련성이 없는 일개 실험체라는 해석은 이견의 여지가 있지 않을까 싶군요. 탐은 뻑킹의 영생 연구를 지탱하는 3개의 요소들 중 하나이고, 오리지널 탐은 애초에 목적 자체가 뻑킹이 이식을 하든, 선지자로 키워서 처먹든 해서 어떻게든 자신의 몸에 직접 넣으려고 시도했던 것이니 탐은 뻑킹의 육체 그 자체와 관련성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탐은 굉장히 복잡한 설정이라 설명이 길어진 감이 있지만... 뭐, 결론적으로 탐은 그런 거라고 생각합니다.
뻑킹 그 자체와 아무 상관이 없다라는 본문 내용에 대한 제 의견은, 관련성이 있습니다.
뻑킹이 뒤져버려서 끝내 완성하지 못한 영생을 지탱하는 요소이고, 연구 자체가 뻑킹이 흡수하기 위한 것이었기에 탐은 생물학적으로 뻑킹의 육체와 가장 근접한 그릇이었을 테니까요.

그리고 오리지널 탐이 육체 힘을 상징한다는 마지막 줄은... 조금 더 정확히 말하자면 오리지널 탐은 육체 힘을 담기 위한 그릇이고 육체 힘은 오리지널 탐이라는 그릇에 담긴 물 같은 관계일 것입니다.

오리지널 탐이 육체 힘과 완전히 똑같은 것이라기에는, 492화에서 한대위가 오른팔을 잘리고 유미라가 그것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유미라가 육체 힘을 한대위에게 넘기는 동시에 한대위의 오른팔을 재생시켰을 때 한대위에게 탐까지 넘기는 묘사는 없었습니다. 탐은 한대위에게는 없다고 묘사됩니다. 한대위가 탐을 다루는 묘사는 존재하지 않아요.
즉, 육체 힘을 넘기는 데에 탐까지 같이 넘겨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탐은 어디까지나 육체 힘을 담는 그릇입니다. 가장 원본 그릇(뻑킹의 젊은 시절 육체)과 비슷한 그릇이 탐입니다.
육체 힘과 탐이 분리될 수 없다면 유미라는 한대위에게 육체 힘을 주려면 탐까지 넘겼어야 했을 것입니다. 만약 그랬다면야 그 해석이 맞지만 유미라는 한대위에게 탐까지 넘기지 않았으며 육체 힘만을 넘겼으며(덤으로 한대위 팔도 재생시키고) 이는 탐은 육체 힘을 담아두는 그릇일 뿐 육체 힘과 똑같은 개념까진 아닙니다.
2025-08-21 11:40:49
추천0
군침이
굉장히 단순한 질문이었는데, 이런 섬세하고도 상세한 답변을 달아주신 것에 대해 대단히 감사를 표합니다.
탐이 선지자를 만드려는 프로젝트라는 가설에는 정신이 번쩍 들기도 하였습니다.
이 정도의 깊이 있는 내용 덕분에 단순 궁금증을 해소하는 것을 넘어 작품을 더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025-08-21 12:39:01
추천0
GOHKJNMC
도움이 되었다면 다행이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1tGHbXwAm4o&t=91s
뻑킹에게 들어간 거품을 없애기 위해서 박용제 작가님과 질의응답까지 따올 정도로 뻑킹을 싫어하지만, 저는 '의외로' 뻑킹에 대해서 제법 상세하게 파악하고 있습니다...
2025-08-21 13:10:02
추천0
[L:35/A:47]
바사삭
옴마야
2025-08-21 11:37:25
추천0
GOHKJNMC
다만 추가적으로 한 가지 더 짚고 넘어가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 유미라가 한대위에게 힘을 넘겨준 시점에 유미라에게도 탐이 소멸했다는 것입니다.
만약에 유미라가 한대위에게 탐을 넘겨줬다면, '유미라에게 탐이 왜 없어졌냐?'라는 설명에 대한 답변으로 '한대위가 육체 힘을 유미라에게 받으면서 탐까지 받아갔으니까'라고 답하겠는데
한대위도 육체 힘만 '대부분' 받고 탐을 안 받아갔는데 힘을 넘기니 유미라에게서도 탐이 사라지더군요.(523화 시점에서 마지막 탐은 바이런이라는 서술이 나오고 유미라가 체내에 남은 R의 세포로 바이런 탐을 조종해 쓰는 장면을 통해 유미라와 한대위에게 탐이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 그리고 한대위가 육체 힘을 유미라에게 전부 100% 받았다고 헷갈리기 쉽고 그렇게 착각하는 사람들이 꽤 많을 것 같지만 아닙니다. 유미라는 494화에서 나온 바에 따르면 한대위에게 육체 힘을 넘긴 이후로도 옥황의 육체 파편이 유미라 몸에 퍼져 있습니다. 따라서 아주 미약하지만 한대위에게 육체 힘을 양도한 이후로도 육체 힘이 유미라에게도 다소 남아 있었고 한대위도 유미라에게 전부 받지는 못했습니다. 물론 한대위가 거의 다 받기는 받았겠지만 100% 온전히 전해졌다는 주장이 나온다면 그건 엄밀히 말해 틀린 주장입니다.)

하지만 한대위도 탐을 안 씁니다. 부정할 수 없는 팩트죠. 그냥 탐은 유미라가 한대위에게 힘을 넘겨주는 과정에서 어찌어찌 사라졌나 봅니다. 이유는 저도 짐작하기 힘들지만 그게 대가였나 봅니다.
다만, 유미라는 한대위에게 육체 힘을 양도한 492화보다 한참 이후에 나온 묘사에서도 자신의 오른팔과 그 주변 세포가 R의 세포로 구성되어 있다고 523화에서 설명된 바가 있으니 탐은 사라졌지만 R의 세포 정도는 유미라 육체에 끝끝내 남아 있습니다.

하지만 어쨌든 간에 오리지널 탐 = 육체 힘이라는 명제는 한대위가 몸소 증명했듯이 아닙니다. 게다가 유미라도 494화에서 미약하게나마 육체 힘이 남아있고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이 증명되었고요. 탐은 육체 힘이라는 물을 담기 위한 그릇일 뿐입니다. 육체 힘 넘겨주면서 그릇도 대가로 깨져야 했던 것일지 다른 심오한 이유가 있었는지 그것은 저도 장담할 수 없는 일이지만 어쨌든 한대위와 유미라가 직접 몸소 입증하셨듯이 탐 없어도 뻑킹의 육체 힘을 쓸 수 있습니다.
탐이 육체 힘을 담기에 좋은 그릇이지만 육체 힘이 6부 시점에서도 탐 없이는 존재할 수 없는 것도 아니며 육체 힘 사용에 탐이 필수불가결한 요소는 아닙니다.
2025-08-21 12:28:51
추천0
인덱스라이브로룸
이게 뭘까....
2025-08-21 13:30:38
추천0
별을향하여
’진짜‘ 광기
가짜들과는 다르노
2025-08-22 15:09:10
추천0
인덱스라이브로룸
ㄹㅇㅋㅋ
2025-08-22 15:11:17
추천0
의견(코멘트)을 작성하실 수 없습니다. 이유: 30일 이상 지난 게시물, 로그인을 하시면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츄잉은 가입시 개인정보를 전혀 받지 않습니다.
  
즐겨찾기추가   [게시판운영원칙] | [숨덕모드 설정] |   게시판경험치 : 글 10 | 댓글 1
번호| | 제목 |글쓴이 |등록일 |추천 |조회
정보공지
11월 브리미어 리그 공지사항
폴링다무코
2025-10-26 0 411
정보공지
기쁜건 기쁜거고 홍보좀 하겠음 [8]
랑하겠어널사랑하
2025-09-22 2 2331
정보공지
브게 비공식 우주권표 [436]
만물유전
2024-04-02 12 22313
정보공지
브게 작품 서포터(팬덤) 리스트 [73]
반도의서민
2023-01-15 8 24544
정보공지
브게위키 링크 및 작성 가이드
우리형파천
2024-02-24 0 14377
정보공지 1개 더보기 ▼ [내공지설정: 로그인후설정가능]
199089 일반  
새로운 게시판으로 이용해주세요.
츄잉
2025-10-26 0 2712
199088 일반  
왕프로 근황
인덱스라이브로룸
2025-10-26 0 585
199087 일반  
아그레고가 드볼 z 어디까지 땀?
대결충
2025-10-26 0 581
199086 일반  
99몽) 인과율의신 vs 혼돈의신
별을향하여
2025-10-26 0 632
199085 일반  
츄잉 올만에 왔는데 사이트가 좀 느려졌네 [3]
시나몬애플
2025-10-26 0 1399
199084 일반  
13형 완성 탄지로 vs 풀버프 암주 [2]
Blackheart
2025-10-26 0 1675
199083 일반  
벤10에서도 쎈 놈들은 유하바하 압도 한다던데 [4]
헬린이
2025-10-26 0 1671
199082 일반  
무직전생은 어느정도임? [1]
라루찡
2025-10-25 0 966
199081 일반  
김갑룡 vs 수왕 [4]
이청아
2025-10-25 0 1507
199080 일반  
벤10 어느 캐릭부터 [9]
대결충
2025-10-25 0 1720
199079 일반  
님들은 슈퍼 파워를 얻는다면 어케 함? [5]
이청아
2025-10-25 0 1608
199078 일반  
얘 우주권 이기는 것도 쌉가능이지? [6]
흑염미꾸라래곤
2025-10-25 0 1651
199077 일반  
속도가 무한하면 영왕바하 이길 수 있음? [4]
0999
2025-10-25 0 1262
199076 일반  
페그오 얼티미트 원 나왔네 [7]
조우텐치
2025-10-25 0 1047
199075 일반  
김정은 vs 유재석 국내(남한)에서 누가 더 유명하냐
흑염미꾸라래곤
2025-10-25 0 511
199074 일반  
디지몬 어드벤처 파일섬 시절 당시 데빌몬 VS 안드로몬 [26]
인간맨
2025-10-25 0 1097
199073 일반  
스포 진격거 정주행했을 때 이거 봤을 때 다들 어땠음? [3]
이청아
2025-10-25 0 1140
199072 일반  
난 솔직히 3개해도 상관은 없긴한데 [1]
바사삭
2025-10-25 0 758
199071 일반  
너프 먹어도 톱클래스 피셜이 박힌 캐릭터 [8]
조우텐치
2025-10-25 0 788
199070 일반  
주술회전 오리모토 리카 vs 체인소맨 레제
Blackheart
2025-10-25 0 600
    
1
2
3
4
5
6
7
8
9
10
>
>>
enFree
공지&이벤트 | 접속문제 | 건의사항 | 로고신청 | 이미지신고 | 작품건의 | 캐릭건의 | 기타디비 | 게시판신청 | 클론신고 | 정지/패널티문의 | HELIX
Copyright CHUING Communication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chuinghelp@gmail.com | 개인정보취급방침 | 게시물삭제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