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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생라보를 끌어내리기 위한 차라 스팩 글
호티우스 | L:0/A:0
28/110
LV5 | Exp.25% | 경험치획득안내[필독]
추천 0 | 조회 654 | 작성일 2024-09-16 15:2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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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생라보를 끌어내리기 위한 차라 스팩 글

언더테일의 리셋은 시공간 연속체 규모로 이루어짐

 

그리고 샌즈는 리셋이 단순히 선형적 시간선의 일부를 뭉게는게 아닌 '좌,우'로 뛰어(점프)다닌다고 했음(앞,뒤가 아님)

그러니 여기서 멈추고 다시 시작한다는 문맥은 기존 시간선은 멈추고 새로운 시간선을 만드는 걸 의미하는거라고 해석가능함

 

여기서 '좌,우'를 mcu의 tva식 관점으로 시간선을 x축 방향으로 나열했다고 볼수도 있지만 너무 억지인 감도 있고 언더테일 설정상 불가능함

 

이유는 일단 여기서 샌즈가 말하는 리셋은 플라위의 리셋인걸 알아야 함(게임시작 전까지는 프리스크가 리셋 주도권 없음)

 

그리고 플라위는 6개의 인간영혼을 흡수했을 때 6개의 세이브 파일을 얻을 수 있었음 이에 따라 우리는 플레이어를 제외하면 의지를 가진 주체 하나당 세이브 파일 하나를 가졌다고 추측할수 있음(참고로 괴물들은 의지가 없음)

 

플라위는 프리스크와 만나기 전까지 영혼을 흡수한적이 없으니 플라위의 세이브 파일은 하나라고 보는게 합당함

그러면 여기서 샌즈가 말한 시간선이 x축으로 흐르는 시간선이라고 치면 오른쪽으로 점프하는게 불가능한 모순이 생기니까 이 반박은 유효하지 않음

 

또, 샌즈는 자신과 다른 시간선의 자신을 분리해서 이야기함

 

보충근거로 알피스(왕실과학자)는 대체우주의 존재를 언급함

명확한 근거는 아니지만 이정도로 시간선에 깊게 연관된 작품에서의 언급이라면 다중우주의 존재에 대한 작가의 의도를 강화시키는 근거라고 볼수있음

그리고 플레이어의 세이브 파일은 리셋한 후 다른 세이브 파일에서 활동해도 멀쩡함 이건 리셋이 시간선을 뭉겐다는 가정에서 보자면 세이브 파일을 옮길때마다 시간선을 조작해야하며 없어진 시간을 창조해내야하는 건데 너무 비직관적임

 

따라서 언더테일은 리셋을 할때마다 시간축이 늘어나는 세계관임

 

 

플라위는 지하에서 해볼수있는 행위는 전부 해봤음

괴물들을 죽이는 행위를 3명 단위로만 각자의 앞에서 해봤다고 해도 조단위가 나옴(괴물들 숫자는 만단위 이상)

근데 언테테일은 리셋의 숫자의 한계가 정해지지 않았으니 언더테일 속 우주의 수는 '어떤 정수'라도 될 수 있음

 

그리고 차라는 이 세계(게임전체)를 삭제하겠다고 하고 실제로 함(게임 파일 전체도 삭제함)

 

이후 이때 세계를 파괴하고 다시 만들었다는 건 명확하게 다시 명시함

 

여기서 게임인 세계 전체를 파괴했다는 작가의 의도는 차라의 공격에 게임 전체를 삭제하려 했던 제작자의 코드가 있는걸 보면 더더욱 명확함

 

또, 이후 제작자가 언더테일을 world라고 언급한 것도 보충근거로 이용가능함

 

따라서 차라는 어떤 정수 갯수의 시공간 연속체라도 일격에 파괴,창조가 가능함

 

 

 

속도를 알아보자면 의지가 최대치가 됐을때의 프리스크는 능력치가 비상식적으로 높아지는데 이건 아스리엘의 무한 스텟 공격을 버틴걸 근거로 쓸수있음

 

이때 프리스크는 시간선 전체를 빨아들이는 아스리엘의 하이퍼 고너의 공격을 피할 수 있었음

 

먼저 저건 그냥 에너지 빨아들여서 이후 시간선 파괴한거 아니냐는 말 나올것 같아서 반박하자면 아스리엘이 마름모들을 빨아들일때 마름모를 맞으면 hp 1이 되지만 이후 섬광에선 아무 데미지를 넣지 못했음 아스리엘은 프리스크의 생존을 보고 놀랐는데 아무 데미지를 넣지 못하는 섬광한테 살아남았다고 프리스크한테 놀랄 것 같지는 않음

따라서 의지가 최대가 된 프리스크는 미래에서 과거로,과거에서 미래로 오는 공격을 전부 피할수있으니 측정불가 속도를 주거나 최소치로 봐도 우주 끝에서 오는 공격까지 완벽하게 피할수 있으니 10조 광년을 몇 초만에 횡단 가능해야함

 

시간선을 완전히 파괴했다가 창조할 정도의 의지를 가진 차라는 당연히 그거 이상이니 마찬가지로 측정불가 속도나 극초광속+를 줘야함

 

 

기타 이능으로는

 

죽어도 이성을 가지고 되살아나는 불사성

리셋 있으니 당연히 시간조작

언더테일 패시브인 영혼공격

영혼이 없으니 비존재성

게임,파일 전체 삭제니 존재 삭제

리셋에 기억 안 잃음 비인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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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우텐치
왜 하필 야생라보인 것임
2024-09-16 15:26:27
추천0
호티우스
그게... 야생라보니까..
2024-09-16 15:37:27
추천2
킹스턴
우주권 몇티어까지 올라감?
2024-09-16 15:27:03
추천0
[L:67/A:365]
코티
리셋할 때마다 늘어나는 시간축이면 무한한 차원을 파괴하는 것도 아닌 거 같은데 야생라보 못 딸거 같은데
2024-09-16 15:53:26
추천0
호티우스
규모적으로는 더 큰데 이능때문에 질수도 있을듯
2024-09-16 15:57:07
추천0
[L:67/A:365]
코티
https://m.chuing.net/zboard/zboard.php?id=mvs&no=30333

레이도 모든 과거, 미래, 평행세계를 파괴하고 하나의 세계만을 남기는 위업을 보여줬는데 무한 차원이라고 언급 안된 거 때문에 우주권 3티어에 박힘
이 글만 보면 당장 이거랑 차이가 없는 거 같음

야생라보는 비록 폰무한이지만 상위차원을 끊임없이 덮어씌우고 그걸 파괴할 수 있고, 플롯조작으로 상대의 속도나 강함을 무의미하게 만들 수도 있어서 뭘로 보나 야생라보를 따긴 힘들거 같음
2024-09-16 16:12:11
추천0
[L:4/A:49]
비엘네스
저런 사기이능 다 들고있어도
시축초 없는게 신기
2024-09-16 16:1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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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티우스
저건 수가 명시가 안됐잖음 저거랑 다름

이능부분은 부분적 동의
2024-09-16 16:15:25
추천0
[L:4/A:49]
비엘네스
야라보 플롯조작이 걸린다
2024-09-16 15:58:12
추천0
트라우마속아이
리셋의 숫자를 기반으로 주장하는건 딱히 좋은 근거는 아니라봄

작가는 생각안했다고도 볼수있는게

리셋은 게임에서의 리셋을 상징하기 때문임

ㅇㅇ 언텔은 애초애 메타적인 작품이란걸 생각하삼

분기되고 정해지지 않은 이유는 그냥 게임이 메타적이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리셋하는 규모를 정하지 않을 뿐이지 딱히 가무한 어쩌고가 아님

언노운 때리는게 맞다봄

일단 내 생각은 이럼
2024-09-16 16:3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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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티우스
메타적인 부분이라고 사용하지 못하는 근거는 아님

그리고 리셋을 할때 시간선이 늘어난다면 시간선을 무한히 늘릴수있는 플라위,프리스크가 있으니 시간선 전체를 포함하는 세계를 차라가 창조,파괴할 수 있다는 사실에 딱히 메타적 요소가 많이 들어가지도 않기도 하고

메타적 요소로 뺄만한건 플레이어정도 말고는 없을듯
2024-09-16 16:4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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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라우마속아이
그냥 저게 메타적인작품임

세이브, 로드, 플라위, 샌즈등등 저거 다 메타 요소들이고 거기다 내 핵심주장은

메타적인 부분이라 못 사용이 아니라 의미부여라는거임

결국 어느 미친 제작자가 플레이어가 리셋하는 횟수에 의미를 부여해서 가무한 ㅇㅈㄹ을떰

걍 생각이 없다에 가까울거임

글고 저 영어단어( w로 시작하는거)는 무슨뜻임?
2024-09-16 17: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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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라우마속아이
리셋 시스템은 말 그대로 게임의 리셋에서 모티브를 따왔기에 아닐 가능성이 높음

얼마나 분기할지 딱히 생각 안했을거임 내 생각에는
2024-09-16 16:4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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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티우스
제작자가 가무한 세계를 파괴했다는 생각은 안했겠지
근데 제작자의 의도만 따져보면 모든 계산은 사용 불가능함
용제 작가님한테 진모리가 빛의 몇자배는 더 빠른가요?라고 물으면 친절하게 정신병원을 소개해 주실거임
제작자의 의도가 '차라는 세계를 파괴해지 못한다.'수준의 위업자체가 대치되는 생각이 아니라면 위업에 대한 평가는 보통 우리가 함
좆사치트 작가가 '내 캐릭터는 모든 캐릭터보다 강해요.'라고 해서 그 캐릭터가 가장 강한 캐릭터가 되는건 아니듯이 반대도 마찬가지임
2024-09-16 16:5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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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라우마속아이
그럼 제작자 의도 안따지면 vs를 왜함? 애초애 작가가 만든 작품으로 논쟁을 왜하는데?

너무나 큰 의미부여를 하지말라는거임 내말은 딴 게임 이었음 몰라도 이건 언더테일, 메타픽션겜임

메타적 요소를 기반으로 주장했으면 메타로 반박당할 각오는 했어야지

메타적인 작품에서 메타적인 요소로 반박당한거 뿐임
2024-09-16 16:5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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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라우마속아이
모든 작품의 요소와 묘사들은 작가의도를 기반으로하기에 나는 계산딸을 요즘은 별로 안좋아함

애초애 작가 의도를 흐려 ㅇㅇ 물론 백퍼센트 그걸로만은 논쟁 불가더라도 이런건 받아드려야지
2024-09-16 16:5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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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티우스
백 퍼센트 작가의 의도만으로 vs를 할수 없음 우린 작가의 의도를 명백히 알수 없기 때문임
작가가 얘는 뭐급이고 얘는 뭐급이고 하면 얼마나 vs가 편하겠니? 자료 안찾아도 되고
근데 그게 아니잖음
여기선 아예 작가 의도상의 반위업이 있는것도 아닌데 작가가 만든 세계관 설정을 왜 무시함?
2024-09-16 19:5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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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라우마속아이
뭐 그건 그렇갰지, 각오란거 핸건 말실수인듯 사과함
표현들이 요즘 거칠게 나오는데 그거는 미안하다.


근데 백퍼센트 의도만으로 할순 없더라도 의도가 명확할땐 아닌건 아님

적용할수 있다. 와 적용해야 한다. 의 차이를 생각해보삼

일단 기본적으로 아닌게 명확함 언텔의 기본적 특성때문에 ㅇㅇ

적용이야 되갰지

근데 아닐 가능성이 높음, 아니 그냥 아님 작가 특징, 연출의 특징 다 고려해서보삼 너무 작가의 의도를 뭉개는 거임이건

진모리 수자배는 뭐... 그렇게 생각은 안해도 존나게 빠르다 정도는 생각했을거임

근데 얜 다름 그딴 생각 자체가 없음 ㅇㅇ

내 말이 뭔지 대충 알아들었을거고 이쯤이면

일단 다시한번 심심한 사과를 님에게 드리며 글 마침
2024-09-16 17:2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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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티우스
뭐 사과했으면 됐고
진모리 수 자배 처럼 아무튼 존나게 빠르다 처럼
리셋을 하면 시간선이 늘어나는 세계다 정도로만 생각해도 충분히 작가의 의도는 만족한다고 봄
딱히 작가가 가무한이란 개념을 끌고오지 않았어도 세계관 구조만 의도에 맞다면 그 구조에서 스케일링하는건 우리 몫이니
2024-09-16 17:3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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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라우마속아이
저거의 경우 늘어난다가 끝이 아니라 ㅈㄴ게 많다도 포함해야할듯

가무한은 아주 큰 숫자니까 그 근거도 있으면 별말 안함 그래서 내가 영어 물어본거 저거 뜻 뭐냐고 내가 영어를 못읽어서
2024-09-16 17:3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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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티우스
저게 끝없이 늘어난다는 본문이 아니라 여기서 넣은 근거들은 리셋이 시간선을 만들고 차라는 그게 몇 개든 파괴할 수 있다는 근거임
2024-09-16 17:4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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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라우마속아이
ㅇㅎ 글쿤 잘못봤나보네 그 부분 본문은 일단 저게 무슨 뜻이길레 정수갯수의 시공간을 파괴, 창조 가능하다는거임?
2024-09-16 17:4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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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티우스
아니 글 안봤니?
언더테일의 세계는 리셋을 통해 만들어진 여러 시공간 연속체로 이루어져있고 차라는 그걸 파괴했다고
2024-09-16 17:5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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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라우마속아이
아 내 기억력 진짜 빙신인가 ㅋㅋㅋ
2024-09-16 17:5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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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티우스
본문 어디 부분을 말하는 거임?
2024-09-16 18:0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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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라우마속아이
일단 기억을 제대로 못해서 다시봤고

저 근거로는 좀 부족할듯 내 생각에는 좀 저게 막 아주 많다. 혹은 무한에 가깝다. 무수하다. 이런 서술만 있으면 될듯

개 ㅂㅅ 기억력 이랑 대화해줘서 고마움
2024-09-16 18: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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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라우마속아이
W저거 말한거였는데 차라가 모든 시공간을 파괴한 보충근거로 쓰인 영단어
2024-09-16 18: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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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티우스
무수하다,무한에 가깝다 라는 한계점이 명확히 인식되면 가무한이 아님
2024-09-16 18: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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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라우마속아이
아 그럼? 가무한 정의가 혹시 어케됨?
2024-09-16 18: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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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티우스
file_delate 파일_삭제
2024-09-16 18:0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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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라우마속아이
ㅇㅎ
2024-09-16 18:0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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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티우스
끝없이 무한을 향해가지만 도달하진 못하는 거
2024-09-16 18: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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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라우마속아이
그럼 영원히 분기한다. 같이 끝없음이 서술되야할듯
2024-09-16 18:1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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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라우마속아이
잠만 저거 무슨뜻인지 이제 이해했다 될듯 저 앞뒤가 왜 시간선 영원이랑 이어지는지 이제이해함

영원한거 맞네
2024-09-16 18: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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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티우스
아니 그건 논리자체가 잘못됨
리셋을 1번하고 끄면 시간선이 1개 늘겠지만
1000번하고 끄면 시간선이 1000개가 늘거임
리셋 한 번한 세계를 차라가 지운적 있어도 리셋 1000번해도 차라가 지울 수 있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음

아니 글 썼는데..
이해했으면 됐음
2024-09-16 18:2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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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라우마속아이
ㅈㅅ
2024-09-16 18:2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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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티우스
괜찮음
반박하는건 삶에 긍정적임
2024-09-16 18:2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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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라우마속아이
일단 논쟁 좋았었음

님은 나 때문에 많이 답답했을테니 ㅈㅅ
2024-09-16 18:2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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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호덕
팬이론임
시간선의 개수를 논하기 이전에 당장 시공간 연속체의 크기부터 불확실함
크기가 명시되지 않은 시공간 연속체는 현실의 시공간 연속체와 동일시한단 주장으로 내가 언더테일 우주권 올려놓았긴 했지만 널널했던 기준에 기대어 올린거지 내려가도 전혀 이상하지 않음.

시공간 연속체가 어쩌니 저쩌니 해도 결국 에봇산 지하 내부의 결계에서 진행되는 작품 아닌가요? 그런 작품에서 언급되는 시공간 연속체를 어떻게 우주와 동일시할수 있죠? 산의 지하니 Mountain level, 최대한 넉넉히 봐줘도 Planet level으로 보입니다 lmao
라는 반론 들어도 할말이 없단거임

시간선 개수도 명확하지 않음
플라위라는 작은 범위에서 조 단위의 루프를 겪었다고 언급되었으니 세계관의 배경 전체를 대상으로 한 루프는 모든 정수 단위이다?
전형적인 NLF의 사례임
언더테일보다 훨씬 강력한 근거를 가진 금서목록 차원(이쪽은 대놓고 모든 정수라고 나옴)도 엘리스 나오기 전까지는 작중 묘사된 차원의 최대 범위인 11차원까지 인정받는게 끝이었음
더군다나 시간선들의 파괴를 코드로 짜놓았다고 했는데 이게 가장 강력한 반위업임
구골플렉스를 텍스트로 기입해도 문서 크기가 20제타바이트를 넘어가는데 하물며 캐릭터,맵,BGM을 전부 포함해도 수백mb 남짓한 저용량 게임에서 반복되는 코드로 표현할수 있는 세계선의 개수는 결코 거대수가 될 수 없음
2024-09-16 16:5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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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티우스
팬 이론은 맞는데 취급할 수 없는가?를 물어보면 동의 할 수 없음 처음엔 긴가민가 했는데 플라위 생각을 따져보고 작가의 의도에서 리셋은 연속체 규모의 구조가 계속해서 생성되는 거라고 확신하게 됐음 명확하게 연출된 세계관의 구조가 세계관에서 명시 되었는데 단지 팬 이론이란 이유로 쓸 수 없는 건 아니라고 봄

크기 부분은 기본적으로 언더테일은 괴물과 마법의 존재를 제외하고 현실 세계와 완전히 동일하게 묘사됨 현실 속 년도,양자 물리학,태양,별등이 존재한다고 아주 많이 묘사됨 언더테일 속 우주는 보편적 규모가 맞음

언더테일 속 리셋 규모는 지하 규모가 아님 이걸로 양키들이랑 뒤지게 싸웠는데 인류와의 대사로 프리스크를 임명했고 인간과 교류를 하겠다는 언급도 매우 많이 나옴 애초에 해피엔딩의 주제 자체가 인간과의 화합으로 끝난다인데 여기서 괴물과 지하만 리셋된다? 리셋되는 걸 알아차리고 세상이 대 혼돈에 빠질걸? 엔딩 묘사보면 절대 지하만 리셋되는게 아님

금서 사례는 금서 차원 묘사가 11차원이라고 명시 되었기 때문임 언더테일의 세계는 계속해서 확장할 수 있다는 명시적 증거가 있음 반위업이 나와서 무엇이 진실인지 확신할 수 없는 것과 가무한이 되는 명확한 원리가 나와있는건 명백히 다름

nlf는 묘사되지 않는 사건에 대한 거임 게임 설정상으로 계속 리셋하는 걸 제약하는 설정이 없고 게임속에서 우린 직접 리셋을 계속 사용할 수 있음
그 부분은 단지 현 컴퓨터 성능의 문제지 세계관적 문제가 아님 언더테일 세계관 속 메타픽션 묘사는 오로지 현실과 게임과의 관계에 초점을 두고 있는거지 게임 내에서 게임 성능관련으론 묘사된 적이 없음
더군다나 플라위의 리셋은 용량을 전혀 잡아먹지 않음 세계관 내 리셋 설정은 컴퓨터 성능을 통해 이루어 지는 게 아님
2024-09-17 11:28:04
추천0
미나토아쿠아
금서가 언제 11차원이라고 명시됨?
2024-09-18 15:05:21
추천0
호티우스
엥? 나도 잘 모르는데
나는 그렇게 들었음
앨리스 나오기 전에 11차원이라고 설정된거 아니었음?
2024-09-18 15:07:21
추천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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