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입 : TV 화수 : 39 러닝타임 : 25분 등급 : 12세 방영일 : 1990.04.13 종영일 : 1991.04.12 장르 : 어드벤처,코미디,로맨스,공상과학 프로듀서 : Gainax ADVFilmsL NHK SogoVision SentaiFilmworksL 홈페이지 :
배경
시대적 배경:1889년.
공간적 배경:프랑스-전세계.
홈페이지
공식 홈페이지:http://www3.nhk.or.jp/anime/nadia/index.html
Wikipedia:http://en.wikipedia.org/wiki/Nadia:_The_Secret_of_Blue_Water
줄거리
서기 1889년. 전세계의 바다에서 수수께끼의 괴수들로 인한 선박 조난 사고가 줄줄이 일어나고 있다. 그 괴수로 인해서 아버지가 행방불명이 되어버린 발명을 좋아하는 소년, 쟝은 비행기 컨테스트에 참가하기 위해서 파리 만국 박람회로 온다. 세느강 주변에서 작은아버지와 함께 컨테스트를 위해 기체를 정비하고 있던 도중에 위에 있는 길에서 자전거로 지나가는 검은 피부의 소녀인 나디아를 보고 한 눈에 반해버린다. 쟝은 그녀의 뒤를 쫓아서 에펠탑의 전망대에서 친구가 되려고 하지만 그곳에 나디아가 가지고 있는 보석인 블루 워터를 노리는 그랑디스 일당이 나타난다. 그 장소에서 바로 도망친 나디아였지만, 그 언동과 그녀의 애완동물인 사자, 킹의 존재를 보고 그녀가 갈 곳은 서커스라고 판단한 그랑디스 일당에 의해서 납치당할뻔한다.
그렇지만, 서커스를 보러 온 쟝 덕분에 도움을 받고 목숨을 건진 다음에 쟝의 집에서 하룻밤을 보낸다. 그곳에서 다시 그라탕에 탄 그랑디스 일당이 나타나서 쟝이 발명한 비행기를 타고 도망간다고 한다. 그대로 나디아가 태어나고 자란 고향인 아프리카까지 가려고 하지만 도중에 고장나서 표류하게 되고, 미국의 전함의 도움을 받지만 수수께끼의 괴수에게 습격당하여 다시 표류하게 된다. 또다시 표류하게 된 쟝과 나디아는 만능 잠수함인 노틸러스호에게 도움을 받고, 비행기를 고치고 다시 프랑스로 돌아가려 하지만 도중에 공격당하여 섬에 불시착한다. 그 섬은 가고일을 수령으로 삼는 네오 아틀란티스에게 점령당하였으며, 그랑디스 일당도 표착해있었다. 그라탕으로 섬을 탈출한 나디아 일행은 네모 선장의 판단으로 다시 노틸러스호에 구조되어 견습 승무원이 되고, 점차 네모와 가고일의 싸움에 휘말려간다.
쥘 베른의 SF 소설인 "해저 2만리" 및 "신비의 섬"이 원안인 안노 히데아키 감독의 출세작인 애니메이션이다. 본작품의 베이스가 된 건 1980년대 초반의 미야자키 하야오가 NHK에서 TV 시리즈 작품으로서 준비한 "미래소년 코난2" 컨셉으로 제작한 "해저 세계일주"라는 기획이었다. 그러나, 이 기획은 당초에 실현할 수 없게 되었고, 미야자키는 후에 본기획을 스타지오 지브리의 애니메이션 영화인 "천공의 섬 라퓨타"로서 작품화하였다. 한편, 본래의 기획 그 자체는 NHK와 토에이에 남겨지게 되고, 1980년대 후반에 NHK의 프로듀서가 이 "해저 세계일주"를 기반으로 한 기획안을 가이낙스로 가젼온다. 가이낙스측의 스탭들은 NHK로부터 기획안을 베이스로 여러 아이디어를 추가하고, 그 결과 본작품이 탄생하였다는 말이다. 수수께끼의 푸른 보석과 초고대문명의 설정, 제1화의 나디아가 쫓기는 장면 등 본작이 "라퓨타"와 비슷한 스토리 전개를 가지고 있는건 이 때문이다.
작품 속에는 구약성서의 창세기 등의 신화, 아틀란티스 등의 전설, 고대 우주비행사설, 과거의 역사와 SF, 만화, 특촬 영화, 애니메이션의 패러디가 다수 삽입되어있다. 또한 이 작품에 투입된 성우진 또한 목소리의 특징외에도 캐릭터와 풍모가 닮았다는 이유로도 선발되었다고 한다. 2014년 현재. 공식 홈페이지가 개설되어있는 NHK의 애니메이션 작품 중에서는 가장 오래된 작품이며(단, 본방송시에 개설된건 아니었다), NHK 온데만도에서 배급된 작품으로서도 마찬가지이다.
겨우 전기가 막 보급되었던 시대에 오버 테크놀러지틱한 메카가 다수 등장한것도 이 작품의 인기를 더했다. 가가린보다도 훨씬 빨리 우주공간에 도달한 쟝이 "(지구가) 이렇게 파랗다니"라고 말한 적도 있다. "해저 이만리"를 피쳐한 세계관이기 때문에 만능 잠수함인 노틸러스호도 등장하지만(이 디자인 모티브는 1969년의 토호 특촬 영화인 "위도 제로 대작전"에 등장하는 잠수함인 알파호이다), 본작의 노틸러스호는 고대 아틀란티스인이 만든 것이며, 고대 아틀란티스인은 M78성운으로부터 온 우주인이라는 울트라맨을 의식한 백본이 존재한다.
설정
노틸러스호(ノーチラス号)
정식명-제2세대형 혹성간 항행용 아광속 우주선 알트리움.
개발자-M78 성운인.
잠수함 개조-탈테소스 왕국 생존자.
진수일-1888년 6월 21일.
동력 주기관-상온 대소멸 엔진.
추진기관-수류 제트 추진.
장갑 재질-스페이스 티타늄, 강화 텍타이트 등.
총 길이-152m.
수중 배수량-12,000t
최대 배속-108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