츄잉돌아가기
슬램덩크완결작
Slam Dunk
スラムダンク
최근수정 2020-06-24 14:09:24
공식평점
-
평점전/평점요청[준비중]
유저평점
9.33
마스터평점
랭킹: 561위 -2 인기도: 346,349 프리미엄: 439 감정가: 230,899 POINT
모든 디비관리는 HELIX팀에게 도움을 받습니다.
타입 : TV
화수 : 101
방영일 : 1993.10.16
종영일 : 1996.03.23
장르 : 코미디,스포츠,드라마,학교,소년
프로듀서 :  TVAsahi Animax
홈페이지 : 

배경

시대적 배경:현대.

공간적 배경:일본>카나가와현>쇼난 지구.

 

 

홈페이지

공식 홈페이지:http://www.toei-video.co.jp/DVD/sp21/slamdunktv.html

엔하위키:http://mirror.enha.kr/wiki/%EC%8A%AC%EB%9E%A8%EB%8D%A9%ED%81%AC

Wikipedia:http://en.wikipedia.org/wiki/Slam_Dunk_(manga)

Baidu:http://www.baidu.com/#wd=%E7%81%8C%E7%AF%AE%E9%AB%98%E6%89%8B&rsv_bp=0&tn=baidu&rsv_spt=3&ie=utf-8&rsv_n=2&rsv_sug3=6&inputT=532&rsv_sug4=625&rsv_sug1=4

 

 

줄거리

상북 고등학교에 입학한 붉은 머리의 불량소년인 사쿠라기 하나미치(桜木花道)는 키가 큰 특징과 신체능력으로부터 농구부 주장의 여동생인 아카기 하루코(赤木晴子)에게 농구부에 들어오라는 입부 권유를 받는다. 하루코에게 한 눈에 반한 농구에 관해서는 완전한 초심자인 하나미치는 그녀를 보고 그녀만을 위해서 농구부에 입부하지만, 연습과 시합을 통하여 서서히 농구의 흥미로움과 재미에 눈을 뜨고 재능을 개화시켜나간다. 상북 농구부는 감독인 안자이 미츠요시(安西光義)의 아래에서, 주장인 아카기 타케노리(赤木剛憲)와 부주장인 코구레 키미노부(木暮公延)와 함께 하나미치와 슈퍼 루키라고 불리우는 천재소년, 루카와 카에데(流川楓)가 가입. 게다가 전년도의 인터하이 현예선 베스트4였던 능남 고등학교와의 연습 시합 후에 미야기 료타(宮城リョータ)와 미츠이 히사시(三井寿)도 부에 복귀한다.

 

여름 인터하이 제패를 목표로 상북은 카나가와현 예선을 이기고 나가서 결승 리그로의 진출을 걸고 인터하이 상련고인 상양 고등학교와 대전하여 승리한다. 상북은 결승 리그의 서전에서 "카나가와의 왕자"라고 불리우는 강호교인 해남대 부속 고등학교와 대전하여 아쉽게도 패배하지만, 전년도의 인터하이 현예선 베스트4인 무림 고등학교와 숙적인 능남을 쓰러뜨리고 준우승. 우승한 해남대 부속고와 함께 인터하이 출장에 성공한다. 히로시마현에서 이뤄지는 인터하이 토너먼트 1회전에서 상북은 오오사카부립 대표 고등학교인 풍전 고등학교와 대전하여 승리. 2회전에서는 전년도까지 인터하이에서 3연패를 계속해왔던 아키타현 대표 고등학교인 산왕공고와 대전한다. 

 

처음에는 20점 이상의 차이가 났지만, 경이적인 근성으로 반격해나간다. 하나미치는 다친 등의 고통에 견뎌가면서 플레이를 계속해나가고 시합 종료 사이에 점프 슈트를 통하여 결승점에서 상북의 승리에 공헌. 그러나, 상북은 3회전에서 아이치현 대표 고등학교인 지학 고등학교에게 패배하여 패퇴하였다. 인터하이가 끝난 후, 3학년인 아카기와 코구레가 은퇴하고 팀은 겨울의 선발을 향해서 신체제를 갖춰나간다. 하나미치는 재활훈련을 계속해나가면서, 다시 코트에 설 날을 기다린다.

 

불량소년 사쿠라기 하나미치를 주인공으로 삼은 농구 만화. 단행본 제21-23권의 초판 발행부수 250만부는 당시로서는 최고기록이었다. 2013년 시점의 누계 발행부수는 완전판을 포함하여, 일본내에서 약 1억 2029만부. 제40회 헤이세이 6년도(1994년) 소학관 만화상 소년부문 수상. 2006년에 문화청이 실시한 문화청 미디어 예술제 "일본의 미디어 예술 100선"에서 만화 부문 1위를 획득. "다 빈치"의 조사에 의한 만화가, 평론가, 서점원, 독자. 총 808인이 고른 만화 역사 50년 중에서 코믹스 랭킹에서 제1위에 선출된 대거물작이라고 할 수 있다.

 

원작은 연재가 갑자기 종료되었는데, 이야기가 인터하이 토너먼트전 도중이며 후의 대전상대처럼 등장하였던 지학 고등학교 등과의 시합은 그려지지 않은 채로 종료되었다. 연재에 관해서 작가는 본잡지의 뒷풀이에서 "다음은 그려보고 싶다"라고 코멘트하였다. 본잡지 상에서는 마지막 페이지에 "제1부 완결"이라고 적혀져 있으며, 점프 코믹스의 소개에서도 이미 간행이 완료된 작품 취급당하고 있다. 원작자인 이노우에 다케히코는 연재종료에 관해서 "인터하이의 조합을 만든 시점에서 산왕전이 마지막이라고 정해놓았다" "토너먼트표를 내놓았다고해서 결승까지 가는 진부한 길은 이제 나아가고 싶지 않다" "전 시합보다도 재미없는 시합은 절대로 그리기 싫다" "산왕전보다 재미있는 시합은 못 그린다고 생각하고 있다" "텐션이 높은 곳에서 끝나지 않으면, 작품에게 있어서 불행이 된다"라고 말하였다.

 

본작품의 무대는 카나가와현의, 주로 상남 지구이며 등장하는 고등학교 등에는 기본적으로 가공의 명칭이 사용되었다. 작중의 연대는 원작 11권의 사쿠라기의 기사로부터 미루어보건대 원작에서는 1992년, 애니메이션에서는 1994년 3월-8월쯤인 것 같지만 현실 달력과 날짜와 요일이 일치되어있지 않다. 연재가 종료된 후인 2001년, 농구는 대폭적으로 공식 룰의 개정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작중의 게임은 현재와는 다른 규칙에 기반한다. 또한, 연재중인 1995년에도 소폭적인 개정이 이루어졌지만, 작중에서는 마지막까지 1994년 이전의 규칙이 사용된다.



설정

카나가와현립 상북고등학교(神奈川県立 湘北高等学校)

전전년도, 전년도와 인터하이 카나가와현 예선 1회전 패퇴로 끝난 무명고였지만, 금년도는 강력한 멤버의 가입 및 복귀로 인해서 현예선 2위의 성적으로 인터하이 예선을 통과하고 인터하이에서는 전년도까지 인터하이를 3연패했었던 산왕공고에게 승리를 쟁취. 전국 베스트16의 기록을 남겼다. 기본적으로 플레이 스타일은 런&건오펜스에다가 맨투맨 디펜스텼지만, 오소독스한 하프코트 농구도 할 수 있다. 후지마 켄지(藤真健司)왈 "기세가 있는 팀", 아이다 야요이(相田弥生) 왈 "오펜스력이라면 현에서도 1,2위를 다투는 팀", 나카무라(中村) 왈 "화려하며 허세가 있다". 선수층이 얇아서 상양고교 이후의 스타팅 멤버인 5명은 전국구 수준이지만, 한 명이라도 빠지면 크게 전력이 다운된다. 유니폼의 색은 붉은색과 하얀색.

Copyright CHUING DB Communication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chuinghelp@gmail.com | 개인정보취급방침 | 게시물삭제요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