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입 : TV 화수 : 26 러닝타임 : 25분 등급 : 12세 방영일 : 1974.10.06 종영일 : 1975.03.30 장르 : 액션,어드벤처,드라마,밀리터리,공상과학,우주 프로듀서 : TohokushinshaFilmCorporation AcademyProductions YomiuriAdvertising 홈페이지 :
배경
시대적 배경:서기 2199년.
공간적 배경:우주.
홈페이지
공식 홈페이지:http://www.yamatocrew.jp/
엔하위키:https://mirror.enha.kr/wiki/%EC%9A%B0%EC%A3%BC%EC%A0%84%ED%95%A8%20%EC%95%BC%EB%A7%88%ED%86%A0
Wikipedia:https://en.wikipedia.org/wiki/Space_Battleship_Yamato
Baidu:http://www.baidu.com/s?ie=utf-8&f=3&rsv_bp=1&rsv_idx=1&tn=baidu&wd=%E5%AE%87%E5%AE%99%E6%88%98%E8%88%B0%E5%A4%A7%E5%92%8C%E5%8F%B7&rsv_pq=bea87f3a001317b7&rsv_t=fe2cmjz3AQQBKmL2JXIDf2C9grOHfY5fK%2FYTwEjT1iuU%2FPScXh%2FlA8MLQhk&rsv_enter=0&rsv_n=2&rsv_sug3=1&rsv_sug1=1&rsp=0&inputT=770&rsv_sug4=770
줄거리
서기 2199년, 지구는 수수께끼의 외계인 국가인 가미라스 제국의 침략을 받고 있었다. 가미라스는 명왕성에 전선 기지를 건설하고 서기 2192년부터 지구에 유성 폭탄을 사용한 무차별 공격을 가하고 있었다. 바다는 증발하고 지구는 빨갛게 타버린 모습으로 변모했으며 방사능 오염으로 지상의 생물은 사멸한다. 인류는 지하 도시를 건설하여 지구 방위군을 결성하고 저항을 계속해 왔지만, 과학력의 차이 앞에서는 어쩔 수 없었고 지하에도 방사능 오염이 진행되어 인류의 절멸까지 앞으로 1년 정도밖에 남지 않았다. 마지막 지구 방위 함대도 괴멸하고 인류 생존의 희망은 완전히 없어져 버린듯했지만, 외우주에서 온 한 척의 우주선이 화성에 불시착, 통신 캡슐이 회수된다.
그 안에서는 우주의 건너편인 이스칸달 별에서 "방사능 제거 장치인 코스모 클리너 D를 받으러 오도록"이라는 메시지와 항해에 필요한 파동 엔진 설계도가 있었다. 큐슈 보노미사키 곶에 250년도 전 세계 대전 끝에 무너진 전함인 "야마토"도 말라버린 해저에서 그 모습을 드러냈지만, 선택받은 인류와 생물을 지구에서 탈출시키는 우주 이민선으로 극비리에 개조되는 중이었다. 지구 방위군은 이 "야마토"에 파동 엔진을 탑재시켜서 코스모 클리너의 수령을 위한 우주 전함인 "야마토"로 개조하였다. 14만8천 광년의 건너편인 마젤란 성운의 이스칸달 별을 향해 1년 이내로 지구로 귀환하지 않으면 인류 멸망이라는 상황 아래에서 우주 전함 야마토는 인류 마지막 희망을 가지고 왕복 29만6천 광년의 여행을 떠난다.
야마토는 가미라스 제국과 싸워서 미지의 우주 공간의 장애를 극복해 나가면서도 이스칸달을 향해서 간다.
우주 전함 야마토는 1974년에 요미우리 TV, 일본 TV에서 방송된 TV 애니메이션 작품이다. 우주 전함 야마토 시리즈 초대작이기도 하다. 전쟁의 전투 묘사, 그 속에서 펼쳐지는 인간 드라마와 주인공의 성장과 SF틱 가제트 등의 상세한 설정은 방송 당시(1970년대)의 애니메이션 작품으로서는 참신한 시도가 담겨진 연속 작품이다. 당시에는 같은 시간대에 방영되고 있었던 "알프스 소녀 하이디" "플란더스의 개(후지 TV)", "원숭이 군단(TBS)" 등의 영향도 있어서인지 시청률이 저조하였다. 예정 에피소드 수를 다 채우지 못하고 도중에 방영 종료되었다.
그러나, 재방송 등으로 다시 주목을 받고 재편집하여 극장 영화가 공개될 무렵에는 사회 현상이라고 부를 수 있을 정도로 큰 붐을 일으켰다. 아이들을 위한 애니메이션이라고만 생각되었던 작품에 중고등학생에서 청년층까지 폭넓은 시청자가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이 널리 알려졌다. 그 후에는 "은하철도 999" "기동전사 건담" "초시공요새 마크로스" "신세기 에반게리온"에 이르는 애니메이션 붐의 앞선 선두자가 되었다. 영화, 레코드, 소설, 만화, 애니메이션 잡지, 라디오 드라마, 캐릭터 상품 등. 애니메이션 비지니스에서 많은 족적을 남겼다. 후에 비디오, CD, LD, DVD, TV 게임 등으로도 리리스되었다.
재방송으로 일어난 이 작품의 붐을 잇는 형태로 "은하철도 999" "기동전사 건담"이 인기를 얻어서 야마토 붐으로는 끝나지 않고 애니메이션 붐의 불 붙이는 역할이 되었기 때문에 평가가 정착되어 있다. 1975년 3월 말. 이 작품의 본방송이 종료되고 나서 니시자키 프로듀서의 자금으로 재방송의 권리가 "완사군"과 함께 동북 신사로 매각되었다. 실제로는 1975년의 재방송 시에는 재방송권은 매각되지 않았고, 동북 신사는 니시자키의 재방송권 매각의 제안을 거절하였으며 재방송의 업무 위탁을 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재방송은 니시자키가 독자적으로 실시하여 크게 히트하였다. 그게 히트한 후에는 당시 동북 신사 대표인 우에무라 한지로가 "그때 사놨으면 좋았을걸"라고 후회했다는 사실을 니시자키에게 말했다는 일화가 있다.
1975년 여름에 긴키 지방에서 재방송이 시작되고 1975년 가을부터 전국적으로 이뤄지면서 인기가 높아진다. 높은 시청률을 얻기도 했고 이것을 계기로 전국 각지에서 팬클럽이 결성된다. 팬클럽은 전성기엔 일본 전국에서 851 단체, 15만 명을 넘었다고 한다. 팬클럽은 니시자키 프로듀서의 부름에 응하여 주제가 라디오 방송의 리퀘스트나 영화 공개 당시에 포스터 붙이기 등을 해서 야마토 붐을 한층 더 북돋워줬다. 1977년 12월에는 오피스 아카데미가 주최되고 니시자키가 회장인 공식 팬클럽 "우주 전함 야마토 팬클럽 본부"가 발족되고 기관지인 "우주 전함 야마토"를 발행하기도 했다.
설정
파동 엔진(波動エンジン)
이스칸달에서 전해지는 항성 간 항해용 엔진. 우주 에너지를 흡수하여 압축시키고 빛보다도 빠른 타키온 입자로 변환하여 그것을 동력으로 삼는다.
코스모 클리너 D(コスモクリーナーD)
이스칸달 별이 소유하고 있는 방사능 제거 장치. 이스칸달 별의 스타샤에게서 "멸망하고 싶지 않으면 받으러 오도록"이라는 메시지가 지구로 보내지고 야마토는 여행을 떠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