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입 : TV 화수 : 39 러닝타임 : 23분 등급 : 12세 방영일 : 1997.04.02 종영일 : 1997.12.24 장르 : 코미디,드라마,판타지,미스터리,심리,소녀 프로듀서 : TVTokyo AudioTanaka 홈페이지 :
배경:
오오토리 학원이라는 공간적 배경을 가졌지만 사실 학원물로 위장한 판타지 시리즈로서 시간대는 확실치 않다.
공식 홈페이지:
공식 홈페이지: http://www.starchild.co.jp/special/utena/
엔하위키: http://mirror.enha.kr/wiki/%EC%86%8C%EB%85%80%ED%98%81%EB%AA%85%20%EC%9A%B0%ED%85%8C%EB%82%98
Wikia: http://utena.wikia.com/wiki/Revolutionary_Girl_Utena_Wiki
줄거리:
옛날 옛적 어딘가에, 아버지와 어머니를 여의고 깊은 슬픔에 빠진 어린 공주님이 있었습니다. 그런 공주님 앞에 백마를 타고 여행 중인 왕자님이 나타났습니다. 늠름한 모습, 상냥한 미소..... 왕자님은 공주님을 장미 향기로 감싸서 눈물을 없애 주었습니다. [혼자서 깊은 슬픔을 견디는 어린 그대여. 그 강인함, 우아함을 어른이 되어도 잊지 마요. 오늘의 추억으로 이것을...]
[우리들, 다시 만날 수 있을까요?]
[그 반지가 그대를 나에게 인도해 주겠지]
왕자님이 주신 반지는 역시 약혼반지였을까요..? 거기까지는 좋은데, 공주님은 왕자님을 너무나도 동경한 나머지 자신도 왕자님이 되겠다고 결의를 하고 말았답니다. 그런데 괜찮을까요? 정말로 그걸로?
우테나의 부모님이 돌아가신 뒤, 우테나 텐죠는 그녀에게 장미 문양이 새겨진 반지를 건네준 왕자님에게 상담을 받았었다. 우테나는 그때 왕자에게 정말 깊은 감명을 받았고 언젠가 그와 같은 사람이 되겠다고 맹세한다. 몇 년이 지난 후, 우테나는 오오토리 아카데미에 다니고 있으며 그곳에 있는 모든 선생들에게 지긋지긋한 골칫거리다. 그 이유는 다름 아니라 그녀가 남자들이 입는 유니폼을 고집한다는 것. 오래전 봤던 왕자님처럼 되기 위해 그녀는 남자들의 옷을 입는다..!
우테나의 친구가 학생부의 단원에게서 모욕을 듣자 우테나는 그녀의 친구의 명예를 위해 결투를 신청한다 (!). 우테나의 장미 문장은 그녀를 결투장에 출입시켜 주고, 로즈 브라이드와 연결해 그녀는 싸움에서 승리한다. 그녀도 모르는 사이에 우테나는 로즈 브라이드의 소유권을 건 여러 차례의 학생부 단원들과의 결투를 하게 된다. 로즈 브라이드인 안티와 친해지면서 그녀는 자신의 친구들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싸우며 오오토리 아카데미의 추악한 비밀을 밝혀낸다.
설정:
4개의 편들로 나누어져 있다.
1. 학생회 편 (1-13화) - 오오토리 학원 중등부 2학년이자 여학생들의 아이돌인 텐죠 우테나는 장미 정원을 관리하는 이상한 여학생 히메미야 안시를 만나고 학생회의 비밀스러운 결투에 휘말리게 된다. 친구 시노하라 와카바의 실연 때문에 얼떨결에 듀얼리스트로 참가하게 된 우테나는 우여곡절 끝에 결투에서 승리하고 그날 저녁 안시에게 [저는 장미의 신부, 오늘부터 저는 당신의 꽃입니다.]라는 말을 들으며 그녀와 기묘한 룸메이트 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2. 흑장미 편 (14-23화) - 학생회 멤버들의 패배로 듀얼리스트의 공백이 생기자 미카게 세미나, 통칭 흑장미 회의 리더인 미카게 소우지는 현 장미의 신부인 히메미야 안시를 죽이고 치다 마미야라는 소년을 장미의 신부로 만들기 위해 학생회의 멤버 주변 인물들을 이용해 우테나에게 결투를 신청하게 만드는데...
3. 아키오 편 (24-33화) - 결투장 기둥 중심에 곤돌라가 출현하며 장미의 신부를 둔 결투는 새로운 국면에 접어든다. 텐죠 우테나가 디오스의 검이 아닌 자기 자신의 검을 사용해 결투에서 승리하기 시작하자 세계의 끝, 오오토리 아키오는 더 이상 우테나를 히메미야 안시의 약혼자로 놔두어서는 안되겠다는 결정을 내리고 학생회 멤버들을 부추겨 다시 한번 우테나와 결투하게 한다.
4. 묵시록 편 (34-39화) - 우테나는 아키오의 접근에 이성적으로 두근거리며 그동안 지켜왔던 정체성이 흔들리고, 안시와의 사이에 금이 가기 시작하며, 토우가는 그런 우테나를 아키오의 손에서 나름대로 구하기를 열망하며 갈등은 최고조에 달한다. 그와 동시에 [옛날 옛적에...] 로만 제시되던 우테나의 숨겨진 과거가 다른 모습으로 등장하고, 결국 모든 것은 혁명이라는 마지막 결투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