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별 : 생일 : 키/몸무게 :
이름인 guld는 덴마크, 스웨덴어로 황금을 뜻한다. 실제 발음은 귈드.일본 SF 애니메이션 초시공요새 마크로스시리즈 중 하나인 마크로스 플러스의 등장인물.
젠트라디 혼혈(하프)인 청년으로, 통합군의 차기 가변전투기 선정 계획(슈퍼노바 프로젝트)에 참여한 YF-21의 테스트 파일럿. 이사무의 경우와는 다르게 민간인 신분. 파일럿으로서의 실력은 출중한 편이지만 젠트라디 혈통의 특성상 솟아오르는 전투본능을 억제하기위해 상시로 약을 복용하는 모습을 보인다.
경쟁기종인 VF-19을 몰고 선정계획에 참여하고 있는 이사무 다이슨, 사이버 아이돌 샤론 애플의 매니저인 뮨 판 론 등과는 오래 전부터 아는 사이. 하지만 7년 전 모종의 사건을 계기로 서로 서먹해진 상태. 작중에선 냉정하고도 침착한 성격이지만 이사무에게는 경쟁자로서의 경쟁심이 아닌 감정적이며 적대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으며.그와 물리적 다툼까지 벌이기도 하였다. 테스트 비행 도중 이사무와 정면으로 마주친 것만으로도 과거의 기억이 떠올라 BDI시스템이 먹통이 될 정도로 그에 대한 적개심은 상당하다. 심지어 테스트 도중 이사무에게 중상을 입히기도 했다. 기지 지휘관이 이를 추궁하자 우연에 의한 사고라고 둘러대긴 했지만.이렇게까지 이사무에게 적개심을 보이는 이유는 7년 전 이사무가 뮨을 겁탈하려 했기 때문이며 이때문에 뮨이 에덴에 와 있다는 것을 알자 이사무와 뮨의 접촉을 최대한 막으려고도 하였다.
뮨에게는 여전히 호의적이며 그녀에게 위협이 닥치자 위험을 무릅쓰고 그녀를 구출해내는 모습을 보인다. 자신의 생명은 그녀를 지키기 위해 있는 것이라고 하며 지구로 떠나는 뮨에게 자신의 부적을 선물할 정도로 그녀는 갈드에게 있어서 지켜야 할 소중한 대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