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입 : 영화 화수 : 1 러닝타임 : 1시간37분 등급 : 15세 방영일 : 2000.08.25 종영일 : 장르 : 액션,드라마,판타지,호러,로맨스,공상과학,뱀파이어 프로듀서 : MadhouseStudios Animate Movic 홈페이지 :
배경
시대적 배경:먼 미래.
공간적 배경:서양.
홈페이지
공식 홈페이지:http://www.vampire-d.com/
Wikipedia:http://en.wikipedia.org/wiki/Vampire_Hunter_D_(1985_film)
줄거리
먼 미래, 인류는 귀족이라고 불리는 흡혈귀들에게 지배당하고, 그들의 식재료=가축으로서 예속되어 있었다. 그 불사성과 초능력, 강대한 과학력탓에 영원히 계속될 것만 같던 귀족의 번영이었지만, 언제부터인지 종족적 쇠퇴와 정신적 폐퇴에 빠진 그들은 절대적인 지배자의 자리에서 내려오려고 하고 있었다. 그러나, 반기를 든 인류들로 인해서 도시로부터 쫓겨나고 사냥 받는 입장이 되면서도 귀족이 가지고 있는 몇몇 초절적인 힘은 건재해있기 때문에 여전히 사람들에게는 위협의 대상이 되어 있었다. 게다가, 귀족들이 빚어낸 전설을 모방한 초월적인 생물인 거대한 거미와 거대한 야수와 늑대 인간 등등으로 인해서 지구의 환경은 사람이 살기에는 너무나도 가혹한 것이 되어버리고 말았다.
그 괴물들을 사냥하는 기술의 발달과 사냥의 기술의 전문가인 헌터들의 출현은 필연적이라고 말할 수 있었다. 그러나, 괴물들조차도 뛰어넘는 거대한 힘과 기술을 가지고, 자기 기분대로 그 힘을 사람들에게로 겨누는 헌터들은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괴물 이상의 위협적인 존재가 되어버렸고, 사람들에게 쉬이 받아들여지지 못하고 있었다. 그리고, 사람들도 또한 순진무구한 성격이 아니라서 서로 으르렁거리며 다투기도 한다. 참으로 비참하게도 항상 사람들의 시의심과 적대심을 한 몸에 받고 배척당하는 존재는 귀족에게 직접적으로 상처받은 피해자들이었다. 흡혈귀 헌터란 그러한 모든 것이 황폐화된 역경의 땅에서 여러 헌터들의 정점에 서서 엄청난 보수를 받고, 뛰어난 힘과 기술을 발휘해서 귀족들을 사냥하는 자들이다.
트래블러스 햇을 쓰고 등에는 긴 칼을 짊어지고, 가슴팍에는 푸른 펜던트를 매단 검은 옷의 미청년인 D. 그는 왼손에 요력을 가지고 있는 안면창을 가지고 있으며, 뛰어난 실력의 흡혈귀 헌터이기도 하고, 귀족의 대왕인 신조(神祖)와 인간 사이에서 태어난 혼혈아인 담피르이며, 그리고 귀족과 인간의 융합을 계획한 신조가 여러 번의 실패와 비극을 낳아내면서도 계속하고 있는 실험의 유일한 성공 예이기도 하였다. 서력 12090년, 무대는 변경의 마을. 일대를 지배하는 귀족 리 백작에게 피를 빨리게 된 소녀인 도리스는 흡혈귀 헌터의 D를 새로 고용하였다. 도리스를 흡혈귀의 일족으로 맞이하려고 하는 백작, 그것에 반발하는 그의 딸인 라미카, 강도단의 두목이면서도 불사를 꿈꾸는 레이 긴세이 등. 여러 멤버들과 백작을 노리는 D와의 격투가 막을 열게 된다. 그리고, 여전히 귀족과 인간 쌍방의 업을 짊어진 D의 고독한 격투의 여행은 계속된다.
고식 호러와 웨스턴과 호러 액션과 SF 판타지를 결합한 독자적인 세계관, 그리고, 멸망해가면서도 강대하며, 때로는 위대한 어둠의 귀족으로서의 흡혈귀라는 이미지는 나중에 나올 여러 작품들에게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다. 이 흡혈귀 헌터 D 시리즈의 첫 번째 작품을 베이스로 한 애니메이션 작품은 1985년 에픽 소니에서 발매되었다. 동시에 극장판에서도 공개되었다. 미국에서는 크게 히트했다고 한다. 당시 26세였던 코무로 테츠야가 처음으로 영화 음악을 담당한 작품이기도 하며, 에픽 소니에서 사운드 트랙이 리리스되었으며, 주제가는 TM NETWORK가 불렀다.
설정
뱀파이어 헌터(ヴァンパイアハンタ-)
뱀파이어 헌터는 뱀파이어 킬러라고도 불리며, 주로 픽션 작품 등에서 등장하는 흡혈귀를 퇴치하는 것을 생업으로 삼는 인물을 가리키는 호칭이다. 그 외에도 동유럽의 슬라브인의 민간전승에서는 크르스니크라고도 불린다. 브램 스토커의 작품인 흡혈귀 드라큘라에서 등장한 에이브러햄 반 헬싱 교수로 대표되는 흡혈귀와 적대적인 관계에 있는 존재를 가리키는 말이다. 또, 동유럽이나 러시아의 전설에 등장하는 흡혈귀와 인간의 혼혈아인 담피르들은 흡혈귀를 죽이는 능력이 있다고 하며, 태어날 때부터 뱀파이어 헌터로서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영장에 대해서는 엑소시스트와 같이 흡혈귀를 다룬 작품 중에서는 그러한 지식과 능력으로 흡혈귀를 상대하는 존재로서 그려질 때가 많다. 각각 흡혈귀를 사냥하는 이유는 가족이나 친구의 원수를 갚기 위해서거나 단순히 직업이어서라거나 자신의 출생에 관계되어있는 비밀이 있다거나 등장 작품에 따라서 여러 이유들이 존재한다. 원래 명확한 위치적인 요소는 없었지만, 흡혈귀를 다룬 작품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여러 유형이 태어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