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입 : OVA 화수 : 1 러닝타임 : 33분 등급 : 12세 방영일 : 2006.03.23 종영일 : 장르 : 어드벤처,코미디,드라마,판타지,소년,초자연 프로듀서 : TVTokyo 홈페이지 :
배경
시대적 배경: 현대
공간적 배경: 일본과 가상 사후세계인 "소울 소사이어티".
홈페이지
공식 홈페이지:http://www.tv-tokyo.co.jp/anime/bleach/index2.html
Wikipedia:http://en.wikipedia.org/wiki/BLEACH
엔하위키:http://mirror.enha.kr/wiki/%EB%B8%94%EB%A6%AC%EC%B9%98
줄거리
400년 전, 당시 호정 13대 소속이었던 바이신이라는 사신은 참백도와 융합, 광폭화하여 부대장을 포함한 63명의 석관급 사신을 죽이고 현세로 도망쳤다. 2명의 대장들의 희생으로 봉인되었던 바이신은 그 봉인을 풀고 현세로 다시 나와, 마침 함께 있었던 이치고, 루키아, 렌지, 콘을 습격한다. 이치고는 바이신에게 제압당해 영력을 흡수당하지만, 바이신을 처리하기 위해 소울 소사이어티로부터 파견된 히츠가야 토시로 대장에 의해 구출된다. 토시로에게 상황 설명을 들은 이치고는 루키아, 렌지, 토시로 및 다른 대장들과 협력하여 바이신을 잡으러 나선다.
설정
영력(靈力)
혼백이 가지고 있는, 영을 움직이게 하는 힘. 영력이 높으면 높을수록 영체의 움직임은 민첩하게 되고, 진짜 육체를 훨씬 상회하는 운동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영력이 높다=전투능력이 높다" 라는 케이스가 많은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또한, 참백도의 능력도 주인인 사신의 영력에 비례하기 때문에, 대장급이 가지고 있는 참백도는 다른 사신을 훨씬 뛰어넘는 강력함을 자랑한다.
영압(靈押)
영체가 발휘하는 영적인 압력. 영력이 높은 자일수록 발휘하는 영력도 강해지기 때문에, 영압으로서 상대의 영력이 얼아만 높은지 계산하는것도 가능하지만, 발생원인 영체의 컨디션에 의해서 언제나 강약의 폭이 크다. 또한, 일정량 이상의 영력을 가지고 있지 않은 영체로부터는 영압은 발휘되지 않는다고 한다.
사신(死神)
본작의 사신은, "사패장(死覇裝)"이라고 불리는 검은 기모노에다 "참백도(斬魄刀)"라고 불리는 검을 소지하고 있다. 영계인 "소울 소사이어티"안에 있는 "호정 13대(護廷十三隊)"라고 하는 조직에 소속되어 있으며, 떠돌고 있는 영혼들을 소울 소사이어티로 보내거나 현세를 어지럽히는 악령인 호로로부터 현세를 지키는 역할을 주로 하고 있다. 수명은 인간의 평균 수명보다 훨씬 길다. 통상적으로 인간 5만 명당 한 명의 비율로 배속되지만 필요에 의해서 증원되는 경우도 있다. 꽤나 영감이 높지 않은 사람이라면 그 모습을 볼 수는 없다.
참백도(斬魄刀)
사신이 가지고 있는 특수한 검. 호로를 베어 쓰러뜨리는 것으로서 호로가 되고 나서부터 저지른 죄를 깨끗이 씻고, 그 혼을 원래 인간에게로 되돌린 다음 소울 소사이어티로 보내는것이 가능하다. 소지자 자신의 혼을 본따서 제작된 것이기 때문에 그 형태나 능력은 모두 제각각 다르지만, 평소에는 소지자 본인에 의해서 그 힘을 봉인시켜, 일반적인 일본도의 형태이다. 능력 해방은 일반적으로 소지자가 "해호(解號)(특정한 키워드와 참백도의 이름)"를 영창하는 것으로 행해진다. 참백도의 소지자의 정신세계내에서는 본체라고 불리우는 무엇인가의 존재를 동반한 의지가 존재한다. 참백도는 주인인 사신의 영력에 비례해서 그 크기가 결정되지만,주인인 사신이 가지기 쉽게 참백도의 크기를 의도해서 평소에는 축소시키고 있다. 영력이 크면 클 수록 참백도의 크기를 축소하는 힘도 향상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참백도는 다 같은 크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