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입 : TV 화수 : 47 러닝타임 : 24분 등급 : 전체 방영일 : 1988.04.12 종영일 : 1989.03.07 장르 : 어드벤처,메카,공상과학,소년 프로듀서 : ToeiAnimation 홈페이지 :
작품소개
토에이 애니메이션에서 제작을 담당한 두번째 애니메이션 작품. 1988년에 방영을 시작하여 전 47화로 종료되었으며, 이후 영국 등지에서 방영된 바 있다(북미는 미방영). 종전의 미국풍 애니메이션에서 완전히 벗어나 인간 캐릭터를 전면에 내세웠으며, 특히나 인간이 직접 트랜스포머 형태로 변신하여 싸우는 것이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멤버가 고정되고 전투시에 필살기가 부여되는 등 일본식 로봇 애니메이션에 보다 가까운 형태가 된 것도 이 시리즈의 특징 중 하나이다.
<트랜스포머>라는 제목을 들으면 보통 미국에서 만들어진 애니메이션 및 로봇 완구를 떠올리지만, 사실 이 시리즈의 원류는 일본의 완구회사 타카라에서 만든 변형 로봇 시리즈라고 말할 수 있다. 원래 일본에서 판매되고 있던 '다이아크론', '마이크로맨' 등의 완구 시리즈가 미국에서 다른 변형 로봇 완구들과 함께 '트랜스포머(Transformers)'라는 명칭으로 판매된 것이 일본에서보다 훨씬 큰 반응을 얻게 되어 그대로 명칭이 굳어져버린 셈이다. 이후 미국에서는 영웅들이 등장하는 만화 대부분을 출판하고 있는 마블 코믹스에서 만화화 및 애니메이션화도 진행되었으며, 2007년에는 스티븐 스필버그가 제작을 지휘하고 드림웍스에서 제작하는 실사 영화로까지 제작되어 엄청난 수익을 거두며 흥행하였다.
기본적으로는 '변형(Transform.트랜스폼)'이 가능한 기계 형태의 생명체인 트랜스포머를 주인공으로 내세운다. 정의의 편인 오토봇(Autobots)과 악당 쪽인 디셉티콘(Decepticons)으로 나뉘어 싸움을 벌이는 내용이 기본적인 큰 틀이지만, 그간 수많은 시리즈가 제작되면서 설정, 메카닉 디자인 등이 끊임없이 변형되어 왔기 때문에, 한데 묶어 '시리즈'라 표현한다고는 해도 그 기복은 꽤 심한 편이다. 크게는 트랜스포머 시리즈와 비스트워즈 시리즈로 구분이 가능하며, 작화의 기법 차이로는 캐나다에서 제작된 3D 작품과 일본에서 제작된 2D 작품으로 나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