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별 : 남성 생일 : 키/몸무게 :
드래곤볼의 등장인물. 성우는 사카 오사무, 아즈사 킨페이. 한국판은 오세홍(비디오판), 드래곤볼 Z-손오공 아버지 최후의 결전편은 장광&황원(SBS판), 드래곤볼 改에서는 치바 시게루 / 임하진(KAI), 이창민(TV 스페셜). 손오공을 길러낸 양할아버지. 프리저에 의해 행성 베지터가 소멸하기 직전에 지구로 보내진 카카로트(손오공)를 길렀다.
우마왕과 더불어 무천도사의 제자 중 한 명이다. 그 또한 전설적인 무도가이며, 무천도사를 제외한 그 누구에게도 패배하지 않았다고 한다. 야무챠도 그가 죽었다는 말을 들었을 때 "뭐? 무술실력이 이 세상에서 최고로 뛰어난 손오반이 죽었다고?"라면서 놀란 것을 보면 확실히 세계적으로 이름을 날린 듯 하다.
손오공을 처음 만났을 때는 사이어인의 천성적인 흉폭한 성격 때문에 애를 먹었는데, 손오공이 절벽에서 떨어지며 머리를 크게 다친 이후 온순해져서 비로소 제대로 키울 수 있었다. 손오공을 친자식처럼 아끼며 키웠고, 신체 수련도 시켜주었다. 사실 이 사람도 에네르기파까지는 쓸 수 있지만 손오공에게 전수해주기 전에 세상을 떠난 탓인지 손오공은 가위바위보 권법밖에 배우지 못했다.
손오공이 보름달을 보면 거대 원숭이로 변한다는 것도 알고 있었다. 정황상 그것 때문에 몇 번 고생한 모양이다. 그래서 손오공에게 '보름달이 뜬 날 밤엔 거대 원숭이 요괴가 나타나니 집에서 일찍 자야 한다'고 이야기해서 변신을 막으려고 했다. 그러나 결국 어느 보름달이 뜬 날 밤 거대 원숭이로 변한 손오공에게 밟혀 살해당하고 말았다. 유품으로 드래곤볼 사성구를 남기고, 그 사성구로 인해 부르마가 찾아오면서 드래곤볼의 이야기가 시작되었다. 손오반이 우연히 길에서 사성구를 줍지 않았다면, 부르마가 파오즈산에 갈 일도 없었을테니 부르마와 함께 손오공의 운명을 바꾼 중요한 캐릭터라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여하튼 손오공도 손오반에게는 상당한 존경심과 애정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어떠한 경우에라도 손오반의 유품이라고 할 수 있는 사성구 드래곤볼 만은 어떻게든 다시 회수해 보관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으며, 자신의 아들 손오반의 이름을 본 항목의 손오반에게서 따와 짓는 등 오공에게 둘도 없는 존재였다는 것을 작중 곳곳에서 보여준다.
이름은 일종의 말장난인데, 일본어로 밥은 고한御飯(ごはん)이다. 이렇게 놓고 보면 한자표기가 悟飯(ごはん)인 게 납득이 간다. 사실 드래곤볼 초창기 등장인물들은 손오공과 크리링 정도를 빼면 전부 음식이나 물건 이름이긴 하다. 부르마(블루머), 야무차(얌차), 오룡(우롱차), 천진반(텐신항), 피라후 일당(필라프), 피콜로(피콜로), 타오파이파이(복숭아(백도)), 베지터(야채) 등. 심지어 손오공과 부르마가 처음 만난 장소는 파오즈 산(만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