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사 : TYPE-MOON 타입문 나스 키노코 타케우치 타카시 키요베 코야마 히로카즈 츠쿠리모노지 BLACK 아오츠키 타카오 KATE 등급 : 청불 플렛폼: PC게임 발매일 : 2004.01.30 장르 : 판타지,헨타이 홈페이지 : http://typemoon.com/
'Fate/stay night'는 일본의 동인집단 출신 게임제작사 타입문(TYPE-MOON)의 성인 게임이며, Fate 시리즈 최초의 작품이다. 동인 그룹이었던 타입문이 유한회사 노츠 有限会社ノーツ를 통해 발매한 정식 상업 작품이며, 2004년 1월 30일 - Windows98 / ME / 2000 / XP에 대응하는 CD-ROM 버전으로 발매. 2006년 3월 29일 - WIN용 DVD-ROM 판이 발매되었다.
이야기 도중, 플레이어의 선택에 의해 생기는 상황의 차이에 의해 총 3 루트로 스토리가 분기하는 진행을 채택하고 있으며, 각 루트에서 캐릭터의 역할이 크게 다른 비주얼 노벨이다. 또한 플레이 가능한 시나리오의 순서는 고정되어 있으며, 숨겨진 진상이 이후 루트로 밝혀진다는 상호 보완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표준 공략 시간은 60시간에 달하며, 엔딩 45종 중 배드 엔딩이나, 게임 오버 엔딩이 40을 넘으며, 그럴 때마다 '타이가 도장'에서 플레이어에게 힌트를 준다는 것도 특징이다.
일본의 한 지방 도시인 후유키 시, 그곳엔 수십 년에 한 번, 모든 소원을 이루는 성배를 걸고, 일곱 마술사가 일곱의 사역마와 계약해서 성배 전쟁에 임한다. 성배를 손에 넣을 수 있는 것은 단 한 쌍, 따라서 그들은 마지막 한 쌍이 될 때까지 서로 죽이는 것이 목적이다. 그러나 이 투쟁과 마술의 존재는 일반인에게 철저히 숨겨져 있다. 정의의 사자를 목표로 하는 에미야 시로는 어느 날 학교에서 서번트들의 싸움을 목격하게 된다. 그는 살해의 위협을 당해 가까스로 집으로 도망쳐오고, 우연히도 서번트 '세이버'를 소환하게 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