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사 : 스퀘어 에닉스 등급 : 청불 플렛폼: 플레이스테이션 발매일 : 2023.06.22 장르 : 롤플레잉,자동차,판타지 홈페이지 : https://na.finalfantasyxvi.com/
<세계관 및 등장인물>
바리스제아
바리스제아―, 그 곳은 크리스탈의 가호를 받는 대지.
대지의 곳곳에 존재하는 거대한 크리스탈 덩어리, '마더 크리스탈', 그 주변의 에텔을 사용해
국가를 번영시키고 사람들은 마법을 사용하며 평화로운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각국이 거대한 '마더크리스탈' 을 소유함으로서 바리스제아의 정세는 유지하게 된다…
그렇다, 세계가 '검은 일대' 에 침식 당하기 전 까지는….
로자리아 공국
로자리아는 바리스제아 중서부에 위치한 공국이다.
세계를 뒤엎는 "검은 일대"의 침색당한 영토는 황혼의 분위기를 풍기고 있다.
화산섬에 존재하는 마더 크리스털 「드레이크 브레스」에서 에텔을 얻어 나라를 유지하고 있다.
불꽃의 소환수 "피닉스"의 도미넌트가 나라를 통치하고 있다.
잔브레크 황국
황도 오리플레임에 마더 크리스털 「드레이크 헤드」가 존재하는, 세계 최대의 종교 국가.
나라를 다스리는 자는 신황이라 불리우며 사람들은 유일신에게 기도를 바치고,
드레이크 헤드에서 얻는 에텔로 풍족한 생활을 구가하고 있다.
황국군의 선두에 선 건 ???? 의 도미넌트다.
워루드 왕국
바리스제아 동쪽에 위치한 「재의 대륙」을 지배하고 있는 나라.
고대부터 만족이라 불리는 오크, 아인종들과의 싸움이 끊이질 않는 나라였으나 현 국왕의 힘으로 평정되었다.
마더 크리스털 「드레이크 스파인」을 가지고 있으며 강대한 군사력으로 다른 나라를 견제한다.
???? 의 도미넌트, 바로 그 자가 워루드 왕국의 국왕이다.다르메키아 공화국
다섯 주의 대표자들이 평의회를 거쳐 운영되는 나라.
거대한 산맥 전체가 마더 크리스털 「드레이크 팽」가 일체화되어 있으며
거기서 나오는 방대한 에텔을 방패삼아 바리스제아 남부를 수중에 넣었다.
땅의 소환수 "타이탄"의 도미넌트는 평의회에 제언을 할 수 있는 독자적인 역할을 가지고 있다.
철왕국크리스털 그 자체를 신봉하는 「크리스털 정교」의 총본산.
바리스제아의 서쪽 「바람의 대륙」에 떠있는 섬들을 거점으로 삼고 있다.
마더 크리스털 「드레이크 브레스」를 가지고 있으나 이를 가지고 로자리아 공국과 대립하고 있다.
도미넌트를 재앙을 부르는 존재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철왕국에서 태어난 도미넌트는 그 즉시 처형된다.
크리스탈 자치령
세계 최대의 마더 크리스털 「드레이크 테일」을 가지고 있으며 바리스제아의 중앙에 위치한 자치령.
전략적으로 중요한 위치인만큼 몇 번이고 전쟁의 무대가 되었으나, 드레이크 테일의
막대한 에텔의 은혜를 각국이 평등하게 받는다는 조건으로 불가침 조약이 맺어졌다.
현재는 나라가 아닌 자치령으로 존재하고 있다.
평의회는 각국의 대표자들이 모여 이루어지며, 도미넌트를 소유하고 있지 않은 것도 특징 중 하나.「도미넌트」, 「소환수」를 품은 자들.
바리스제아에 존재하는 가장 위험한 존재, 그것은 「소환수」다.
그 소환수들을 몸속에 품어 자신의 몸으로 소환할 수 있는 자들을 「도미넌트」라 부른다.
어떤 나라에서는 왕후 귀족으로서 대접 받으나, 또 어떤 나라에선 그저 전쟁의 도구 취급을 받는다.
도미넌트로 태어난 자들은 그 잔혹한 운명에서 벗어날 수 없다.
'
클라이브 로즈필드 (Clive Rosfield)
파이널 판타지 16의 주인공. 본래는 로자리아 공국의 적자의 위치에 있었으나 도미넌트로 각성하지 못해 그 역할은 동생인 조슈아가 맡게 된다. 검술 능력이 뛰어나 나이트의 칭호를 받았고 이후 정식으로 조슈아의 방패가 되어 피닉스의 가호를 받아 피닉스의 능력 일부를 사용 가능하게 된다. 그러나 크나큰 비극을 겪은 그는 참극을 일으킨 수수께끼의 소환수 '검은 이프리트' 를 쫒는 복수자가 된다. 트레일러에서는 청소년 시절과 청년 시절의 모습이 나오는데 청년 시절의 장면에선 얼굴에 문신이 새겨져 있고 다른 도미넌트를 전장에서 죽이라는 지시를 받고 거부권은 없다는 말을 듣는다.
조슈아 로즈필드 (Joshua Rosfield)
로자리아 공국 제 2 왕자. 즉 클라이브의 동생으로 피닉스를 품은 도미넌트이다. 도미넌트로 각성하지 못한 클라이브를 대신해 적자가 된다. 형인 클라이브를 존경하고 귀족이면서도 사람들을 차별 없이 대하는 착한 마음씨의 소유자. 트레일러에선 평민과 어울리지 말라는 경고를 받기도 한다. 클라이브와 마찬가지로 크나큰 비극에 휘말리는데, 바로 트레일러에 나온 조슈아와 같은 복장을 한 사람이 살해당하는 장면이 그 비극으로 추측된다. 이때 충격을 받고 피닉스를 제어하지 못하고 폭주하게 된다.
질 워릭 (Jill Warrick)
로즈필드 가문에 맡겨진 북부 지역 출신의 공주. 북부 지역의 부족에게서 평화의 뜻으로 로자리아에 맡겨져 클라이브, 조슈아와 함께 자라 남매같은 사이가 된다.